리딩으로 리드하라 -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이지성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신년에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첫 번째가 책을 1주일에 2권이상 읽기 였다. 그래서 1월에 가장 먼저 읽으려고 가방에 넣었던 책이 ‘리딩으로 리드하라’ 였다.

우선 작년에 읽었지만 다시금 읽고 내가 올해 어떤 책을 읽어야할지 이책을 통해 답을 만나고 싶어서였다.

그런데 바쁘다는 핑계로 나는 4월이 끝날 무렵 이책을 모두 읽었다. 참으로 부끄럽고 어이없게도....

자기계발서나 교육서를 보다보면 인문학과 고전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온다. 유행이다 싶을 정도로 많은 작가들과 교육자들이 고전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그중에 한권이다. 처음에는 그저 독서를 통해 인재를 키우라는 내용이겠거니 싶지만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책속으로 빠져서 고전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작가 이지성은 고전이 왜 중요한지 우리는 왜 고전을 읽어야하는지를 말하고 있다.

그리고 단순히 고전을 읽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위인들을 예로 들면서 읽기방법도 말해주고 있다.

그것은 반복독서→필사→사색→깨달음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쳐야함을 많은 고문서를 통해 말하고 있다.

내가 왜 고전을 봐야한는지 교사로서 부모로서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쳐야하는지 안내를 해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