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심일언 -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나모리 가즈오가 쓴 책은 처음 읽어봤다.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3인방 중 한명인데도, 마쓰시타 고노스케와 혼다 소이치로의 책은 보았는데, 가즈오의 책은 처음이었다. 전체적으로 책을 다 본 느낌은 간결하고, 핵심적이다. 특히 문장의 호흡이 짧아 무척 명료하게 읽히고 각 파트 별로 단락 구분이 잘 되어 있어, 읽기에도 무척 쉽게 다가온다. 하지만 그 내용은 간결함 속에 폐부를 찌르는 핵심적인 문구들이 즐비하다.

 

가장 인상 깊던 구절은 "오늘을 완벽하게 살면, 내일이 보인다." 라는 구절이었다.

오늘은 완벽하게 사는 것, 실제로 이나모리 가즈오는 너무 장기적이고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계획을 짜는 것 보다는 현재를 충실하게, 지금 오늘 하루를 붙잡는 방식을 택했던 사람이었다.

 

오늘을 완벽하게 살기란 사실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 자기 전에 누워서 가만히 생각해보자. 내게 주어진 깨어있던 열 몇 시간을 과연 정말 충실하게 살았던가? 하고 말이다. 한때 시험공부를 함면서 공부가 잘 안되서, 시간을 초단위로 기록하며 분석했다는 관리의 달인, 류비세프의 전기를 읽고 그처럼 따라서 행동했었던 적이 있었다. 그리고 회사에 다니며 아이폰을 쓰면서는 류비세프의 관리법처럼 간편하게 실행하여 하루의 모든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컨트롤 할 수 있는 어플(a Time Logger 2가 가장 류비세프의 방식과 흡사하다)로 시간을 관리했었다. 하지만 시험공부를 할 적이나, 지금이나 내가 소비한 시간의 밀도나 양을 살펴보면서 더 열심히 살 수 있지 않았을까 늘 반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류의 반성은 어찌보면 좀 멍청한 성격의 것이어서, 매일같이 반복되는 일상에서도 큰 개선을 보이지 못하고 매일 후회가 남았다. 결국은 시간을 기록한다는 행위 자체가 오히려 일처럼 다가오고, 늘 상 후회가 남기는 마찬가지이기에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자 그러한 행위를 그만두게 되었지만, 꽤나 긴 시간 동안 시간을 기록하며 분석하면서도 '오늘' 이라는 시간을 온전히 후회하지 않으며 완벽하다고 말할정도로 보내기란 무척이나 어려웠다.

 

하루를 완벽하게 보낸다면, 내일이 보인다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말은 정말 내 가슴을 찔렀다. 우리는 얼마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이 가진 것과 할 수 있어 보이는 것, 혹은 절대 불가능해 보이는 것 등을 따지고 재보면서 얼마나 많은 번민에 시달리는가. 취업 고민, 연애 고민, 돈을 버는 고민 등 각종 고민에 시달리면서 과거는 후회하고 미래는 불안과 공포에 초조해하면서 정작 현재는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과거는 이미 지나가 버렸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는 누군가의 말처럼, seize the day라는 또 누군가의 말처럼, 지금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내게 주어진 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충실하는 태도만이 사실 미래를 가장 충실히 준비하는 보증수표가 아닐까하고 이나모리 가즈오의 명언을 곱씹으며 생각해본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타입의 일본 서적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간단히 표현하자면 첫째, 책이 가볍고 작은 사이즈라 휴대하기가 좋고, 둘째, 파트가 짧게 짧게 나뉘어져 있어서 짧은 호흡으로 잠깐의 시간에도 읽기가 좋으며, 셋째 간결한 문장이지만 곱씹을만한 훌륭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스타일의 책은 평소에 대중교통을 타고 다니며 읽기도 좋고, 집중하며 업무를 하다가 뇌를 쉬게 해줄겸 휴식삼아 가볍게 읽기에도 좋다.

 

뒷부분의 리더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 보니, 최근 버진령에 페이퍼 컴퍼니를 세우며 개인의 사리사욕을 착복한 우리나라 재벌들의 모습과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철학이 너무 비교되어 가슴이 답답해졌었다. 아무리 돈이라는 녀석이 많이 따르는 자라도 정말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할만한 것이 바로 이런 경우인 것 같다. 리더에 대한 자질을 언급한 부분은 정말 경영을 꿈꾸는 모든 예비CEO나 직장인, 그리고 현직 경영자들도 모두 읽어보면서 자신의 철학을 가다듬는 지표로 삼았으면 하고 바란다.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대답. 이나모리 가즈오는 이 책 한권으로 당신의 의표를 찔러 지혜를 절감하게 만들것이다. 성공을 꿈꾸고 인생에서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은 꼭 읽어볼만한 좋은 자기계발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