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박사 - 조지 워싱턴 카버 전기
L.엘리엇 지음, 곽안전 옮김 / 대한기독교서회 / 1993년 4월
평점 :
절판


한 때 책읽기가 좋아서 닥치는 대로 읽다보니 쌓여 가는 책을 주체할 수 없을 때가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책을 읽는 것까지는 좋은데 읽는 수 만큼 기억에 완전히 남는 게 아니었다. 아주 작은 분량이라도 독후감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책을 읽은 후에는 꼭 아주 작은 분량이라도 독후감을 쓰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 후 몇 개월 지난 지금은 즐거움보다는 솔직히 의무감이 먼저 앞선다. 의무감은 곧 싫증으로 이어진다. 주어진 일에 싫증을 잘 느끼는 사람 치고, 훌륭한 결과물을 내는 사람을 아직 보지 못했다. 끊임없는 탐구정신으로 주어진 일에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야말로 최후의 승자이다. 오늘 소개하려는 조지 워싱턴 카버처럼 말이다.

카버는 남북전쟁 초기에 남부지방에서 흑인노예로 태어났다. 어느 해에 태어난 지는 아무도 알 길이 없다. 태어날 때부터 부모를 잃고, 몸은 체질적으로 허약해서, 사람들은 그가 일찍 죽을 것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용케도 죽지 않았다. 성장 과정에서 모두 알다시피 흑인이기 때문에 당해야하는 억압과 차별 때문에 엄청난 고통을 겪어야만 하였다. 당시 미국사회에서 흑인이 학교를 다닌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였다.

그렇지만, 카버의 끊임없는 학구열과 탐구정신은 그칠 줄 몰랐다. 그는 서른이 훨씬 넘은 나이에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구두닦이에서 세탁업에 이르기까지 안 해 본 일이 없을 정도로 많은 일들을 하였다. 부모가 없는 카버가 자신의 학비를 벌어야만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였기 때문이다. 그가 이룬 수 많은 일들을 지금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음을 안타깝게 여긴다. 땅콩이라는 하나의 재료를 가지고 수 백가지의 제품을 만든 것은 카버가 이룬 업적 중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직접 이 책을 구입해서 꼭 읽어보기 바란다.
기독교 고전 중 손꼽히는 책으로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조지 워싱턴 카버에게 배울 점을 요약해 보면 다음 세가지이다.바로 끊임없는 탐구정신으로 알고 싶은 것은 반드시 알고 마는 일에 대한 열정. 어떤 고통과 억압과 핍박에도 굴하지 않는 추진력.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사명에 대해 목숨을 거는 책임감이다. 카버는 어릴 적 무척 공부를 하고 싶었다. 그러나. 환경상 여의치가 않았다. 그 때 어떤 아주머니 도움으로 공부를 계속 할 수 있었는데 그 때 그 아주머니의 한마디가 카버의 인생을 지배하였다고 한다. '네가 배운 것을 다시 네 동족에게 꼭 나누어주어라.'오늘 이 심정으로 내가 읽어 유익했던 이 책을 여러분에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