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고 보이면 돈이 되는 상권의 비밀 - 상권분석 전문가가 알려주는 상가 투자 절대원칙
이홍규 지음 / 새로운제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상가를 지나치면서도 상가 투자에 대한 생각조차 못하는 것은 사실 잘 몰라서이다. 지금 당장 살 것도 아닌데 부동산을 기웃거릴 수도 없고, 그래서 늘 먼 이야기이다. 이 책은 상권 분석 전문가가 실제 어떻게 상권을 분석하는지 방법과 어떤 것에 주안점을 두고 분석을 해야 하는지 예시를 보여주면서 잘 설명되어 있다. 상가 분석에 대한 강의를 들은 것 같았다. 

무엇보다도 상권 분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배후세대이다. 배후세대란 상권에서 소비할 수 있는 사람의 수이다. 점포가 도달할 수 있는 범위 즉 도보 7분 이내에 얼마나 많은 세대수가 사는지 또는 직장인이 있는지 고객의 동선 및 대중교통 등을 고려해서 상권의 규모를 측정한다. 예전에 상가를 사신 분도 살 상가 앞에서 몇명이 왔다갔다하는지 일일히 다 셌다고 하고, 그 정도의 분석이 있어야 좋은 상가를 사는데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도 역시 각 빌딩을 다 돌아다니며 직장인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지, 세대주 파악을 위해서는  그 동네 가스비를 체크하는 등의 노하우가 있었다. 책에서는 또한 상권분석을 위한 시스템 및 지도 보는 법도 알려주면서 기본적으로 상권 체크할 수 있는 노하우도 알려줘서 좋았다. 배후세대 및 동선 파악 외에도 주변에 어떤 경쟁 업체가 있는지도 파악을 해야 한다. 배후세대 대비 너무 많은 상가가 있다면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서 지기 때문이다. 

아는 만큼 보는 것이 달라진다고 이제는 지도를 볼 때 거리를 걸을 때 상권을 어느 정도 파악해 볼려는 노력을 할 것 같다. 꼭 상가를 사지 않더라도 상권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면 창업을 하는데도 필수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