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으로 가지 않는 정리법 - 그래서 말하고 싶은 게 뭔데?
박신영 지음, 린지 그림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듣고 싶은 말을 듣고 싶어 하는 사람 A가 있다. A는 그 말을 해 줄 사람을 찾기 위해서 여기저기를 돌아다닌다. 그러다가 적합한 사람을 찾고 이 사람에게 나의 일을 맡기기로 결심한다. 다른 사람들과 달리 그는, 중언부언하지 않고 종이 한 장에 요약해서 그림과 함께 설명을 해주었고 A는 한 번에 알아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읽고 난 사람이 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과 효과에 대해서 한 문단으로 표현해 본 것이다. 특히 비즈니스의 영역에서는 매우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임은 너무나도 자명하다. 


예를 들어, 여기 어떤 계약의 상대방으로부터 민사소송 소장을 받은 한 의뢰인이 있다.(의뢰인이란 표현은 변호사의 입장에서 바라봤을 때) 이 사람은 이 소송은 내가 잘못한 것이 아니고 상대방이 계약을 지키지 않았음을 확신하며 나들 대신하여 소송을 대리해 줄 변호사를 찾기로 하고, 몇 군데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다. 그런데 첫 번째의 변호사는 말을 굉장히 많이 해주는데 익숙하게 들리지는 않는다. 두 번째에는 수십 장의 판례와 사례를 보여주면 열정적으로 설명해주지만 그냥, "우리가 이겨드리겠습니다"를 반복하는 것만 같다. 세 번째 방문한 로펌에서 드디어 나의 변호사를 찾은 것 같다. 그는 "상대방은 이러한 주장을 했지만 우리는 이러한 이유로 반박 가능하며 이렇게 때문에 소송에서 승소할 것이다"라며 도표를 포함한 그림 한 장으로 설명해준다.


아마도 이 책의 저자가 원하는 영향력도 위와 비슷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사람은 글보다는 그림을 더 선호하며, 기억도 더 많이 한다는 것을 전제로 [요소] 정리 - [관계] 정리- [변화] 정리의 3단계를 거쳐 그림 한 장으로 도식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순환, 표, 쪼개기 등의 9가지 방법론으로 설명한다.


이거 하나만큼은 확실히 기억한다. 뭐든 한 장으로 도식화를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