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차가운 희망보다 뜨거운 욕망이고 싶다 - 청년 김원영의 과감한 사랑과 합당한 분노에 관하여
김원영 지음 / 푸른숲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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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4/20은 장애인의 날이죠. 장애인단체에서는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동권 문제, 장애등급제, 부양의무제 등 장애인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 뿐 아니라 장애인을 대하는 법률조차도 차별적이고 부당하기에 차별철폐의 날이라 부르며 전국적인 투쟁을 벌입니다. 몇 일전에도 고속버스에 타려고 모인 집회자들에게 최루액을 뿌리며 강경대응한 경찰의 모습을 보면서 한숨이 절로 나왔습니다. 이 시국에.. 참 대단한 한국이지요 ㅠ ㅠ

이 책은 수기로 쓰여져 있어서 저처럼 장애문제와 관련해 잘 모르는 사람이 읽기에 참 좋습니다. 장애운동의 역사나 개념들에 대해 알려주는 책은 아니지만 장애인 친구가 '내 삶이 이랬어. 넌 이러한 차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라고 묻는듯합니다. 저와 또래라서 더 공감이 갔을지도 모르겠어요^^

김원영씨는 책의 제목대로 뜨거운 욕망이 많은 사람이었어요. 그리고 재능도, 능력도 많은 사람이었죠.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욕구가 장애인이라는 정체성에 더 다가가게 했습니다. 하고 싶은게 많은 사람이니 자신을 숨기고 살 수가 없었던거죠. 그러다 보니 사회로 나서게 되고 그 때마다 벽에 부딪히고 느끼게 된거죠. 자신의 장애를, 사회의 시선을. 그는 휠체어를 타는것을 ‘바깥세상의 아찔한 높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휠체어로는 올라갈 수도 내려갈 수도 없는...

능력 있는 그는 처음엔 ‘슈퍼장애인’이 되고자 했습니다. 책 표지에도 쓰여져 있는 것처럼 '장애를 극복한 장애인' 인거죠. 사실 이런 표현 많이들 쓰잖아요. 그치만 그는 말합니다. 장애를 극복했는데 어떻게 장애인이라 부를 수 있냐구요. 언론에서 보도되는 슈퍼장애인들의 삶이 얼마나 다른 장애인들을 괴롭히는 일인지. 다들 겪어보셨죠? 엄친아 엄친딸^^

결국엔 장애를 극복해야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보다 장애인이란 정체성을 찾음으로써 그는 장애인 운동단체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많은 청년들이 스펙쌓기를 계속하기 보다 자신의 계급과 노동자임을 자각하는 것처럼요.
장애도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다는 차가운 희망보다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다르지 않다, 그렇게 살 수 있도록 사회가 바뀌어야 한다고 뜨겁게 욕망하고 싶다! 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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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 - 세계의 지성들이 말하는 한국 그리고 희망의 연대
안희경 지음 / 오마이북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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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

책 제목이 좀 허무맹랑하죠? ㅋㅋㅋ 나의 믿음 부족인지도 모르겠으나..^^

세계 각국의 석학들을 만난 인터뷰 모음이에요~ 

인상에 남는 인터뷰가 몇 분 있었는데요. 

선거 때마다 프레임, 프레임 하는데 프레임이란 말을 처음 사용한 조지 레이코프 쌤님. 네거티브 전략으론 선거에서 절대 이길 수 없단 얘기, 진보 스스로의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들을 직접 들어보니 훨 이해가 잘 되더라구요.

그리고 원래 제가 좋아했던 피터싱어 쌤님♡ 실천윤리학의 대표적인 분이시죠. 

또 코넬 웨스트 쌤의 이야기는 문정현 신부님 생각이 참 많이 났어요^^ 한국에 대한 애정이 엄청 느껴지는 인터뷰였구요.

반다나 시바 쌤의 인터뷰는 몰랐던 유전자 조작 이야기, 농업 이야기, 포스코가 지금 인도에서 무슨 짓을 저지르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알게되서 참 좋았어요^^

책에서 인터뷰한 석학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는 크게 두가지 인 것 같아요.

하나는 세상을 바꾸려면 너 자신부터 바뀌어야 한다! .... ㅠ ㅠ 새해에 세웠던 계획들이 생각나며 반성했지요.

또 하나는 공공의 선, 공공의 이익(이 두가지가 다르겠지만 뭐 비슷하게도 받아들여져서^^;;;) 을 진보주의자(?) 들이 만들어나가야 한다


그러고보니 책 제목 정말 잘 지었죠? '하나의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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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여사회 - 남아도는 인생들을 위한 사회학
최태섭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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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여사회> 남아도는 인생들을 위한 사회학 - 최태섭

남아도는 인생들= 잉여지요.^^ 즉 잉여를 위한 사회학.. 이 주된 내용입니당.

그렇다면 인터넷에서 댓글이나 달고 싸우고 직장도 없는 찌질한 인생들을 위한 사회학이란 말인가? 라고 생각했답니다. 근데 책을 덮을 땐 '아... 내가 잉여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능.. -ㅅ-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주류로 살지 못하는 우리는 다 잉여다! 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저랑 동갑인 청년인지라 청년문제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긴 합니다. (부..부러우면 지는거야 ㅠ )

이 책은 크게 1,2부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1부에선 잉여의 탄생을 얘기합니다. 
잉여는 자본주의 운동과 발전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할 수 없는 것으로 존재한답니다.
지금의 자본주의는 정치도 이념도 아닌 또 민족적 감정이나 정략적 의도도 떠나있는 하나의 문제이자 유일한 문제인 '먹고사는 문제'로 우리들의 세계를 한정짓습니다. 하지만 먹고사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잉여들은 현대의 자본주의 안에서 정신이 죽은 '좀비'의 형태로 혹은 육체가 죽은 '유령'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현대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배제당할 수밖에 없는 잉여의 탄생에 관한 얘기였습니다. 자본주의에 관한 얘기지만 새로운 시각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회구조에 관한 얘기면서 엄밀하겐 그 안에 존재하는 우리들의 얘기랄까? 뭐 그런 ㅎㅎ

2부에선 좀비나 유령으로 존재하는 잉여들의 세계에 관한 얘기입니다. 인터넷 공간에서의 얘기가 많은데요. 일베에 관한 얘기도 있습니다. 그건 여러 기사에서 봤던 일베에 관한 얘기 중 최태섭씨의 얘기가 가장 공감도 되고 고개가 끄덕여졌습니다. 

쨋든 열등감과 트라우마, 불안요소들의 집합체인 2030잉여들에게 민주화 같은 얘기도 진부한 정치인의 이야기? 기성세대의 이야기로 밖에 들리지 않는 다는 것. 

그래서 이런 잉여들을 델꼬 우짜지? 란 생각이 들었는데요 그 중에 한 구절이 제 마음에 들어왔어요.
'자본주의가 주조해낸 형태의 자유와 욕망을 극복하는 새로운 형태의 자유와 욕망의 틀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새로운 세계를 향한 동력으로 바꾸어야 한다'
새로운 형태의 자유와 욕망.. 이 뭘까.. 하는 고민이 생겼지만!


'우리들은 잉여다. 그리고 우리들은 가능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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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주의 다상담 2 - 일, 정치, 쫄지마 편 강신주의 다상담 2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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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전체적인 느낌은 기분이 나쁘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용이 좀 오락가락한다는 것? 상담이다 보니 그 사람에 맞는 조언을 해주고자 하려는게 이해는 됐으나 전체적으로 산만하다. 대화체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그렇지만 강신주씨가 줄기차게 주장하는게 있는데 그건 주인의 삶을 살자는 것.

 

일 편.

자본주의 사회에서 일이란 곧 돈이다. 돈 때문에 일하니 공부도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것만 찾고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은 없다. 돈만 많이 벌면 된다는 것. 그렇지 않으면 돈도 많이 벌면서 보람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것. 하지만 강신주씨는 딱 잘라 말한다. 그런 일은 없다고. 예술가들은 창조적 일을 하며 자신이 하고싶은 일을 하지만 그건 돈이 안된다. 둘 다 충족하는 삶은 매~우 드물다.

타인이 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노예의 삶이다. 그런데 우린 왜 거기서 보람을 찾고 죽자고 일을 해주나? 자본주의의 중요한 키워드 자발적 복종’.

그런데 이것에 대한 해결책(?)이 게을러져라. 이다. 자본주의라는 거대한 사회체제를 바꾸는 방법치곤 너무 개인적이고 소극적이지 않은가. 패러다임의 전환일까? 너무 소극적이라 생각하는 내가 너무 운동권틱한 거대담론에만 찌들어있는걸까. 정말 대중들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이 바뀌는 것 밖에는 없는걸까?

 

정치 편.

가진 사람들이 더 정치에 민감하기 마련이다. 정치는 사적소유를 둘러싸고 벌어지기때문. 우리는 가진게 없어 정치에 덜 민감한 것.

가라타니 고진은 국가를 신성시하지 말고 하나의 독특한 교환체계로 보자고 제안. 교환되는 것은 수탈과 재분배. 수탈은 우리의 세금이고 재분배는 그 수탈한 것으로 다시 나누는 것. 국가라는 형식은 민주주의에 반하는 것이다.

사회민주주의 역시 개개인들이 주인이라는 사상인 민주주의 앞에 사회의 개념을 붙여 분배자의 역할을 강조. 이 사회는 소유를 인정하고 여전히 통치자와 피통치자의 위계구조가 존재하게 됨으로써 마르크스사상과 민주주의에 반한다.

인문학이 고민하는 정치는 어떻게 소유의 형식을 줄여나갈 수 있을까이다. 강신주씨는 이 어떻게를 누구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나 가질 수 있는 영역을 넓혀나가는 것으로 생각한다. ‘누구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나 가질 수 있는 영역은 땅, 공기와 같이 소유할 수 있으나 영원히’ ‘독점적이라는 것이 없는 것을 말한다. , 공동체의 영역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넓혀가는 방법은 우리 개개인의 한걸음이다. 개인적으론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오직 내 생각만이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는 진보진영 특유의 아집과 독선은 분명 반성해야 할 지점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개개인의 한걸음은 말그대로 개개인마다 다르지 않을까? 어떤 사람은 대선에서 야권연대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진보의 색깔이 더 선명한 후보가 완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것은 진보정치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개인의 한걸음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것을 조율하고 의견을 맞춰야 하나? 아니면 개인의 생각을 존중하며 각자의 길을 가야하나?

 

마지막으로 쫄지마 편은 읽는 내내 기분이 나빴다. 강신주씨는 참 여성주의적 시각은 부족하구나 싶었다. 위선이니 위악이니 얘기하지만 결국은 시스템의 문제인데 개인이 위악을 떠는게 무슨 도움이 된단건지 도무지 공감되지 않았다. 하지만 마지막 에필로그 부분은 맘에 들었는데 이 부분을 통해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당당히 자신의 삶에 주인으로 서라고.

그렇지만 이건 절대 개인 혼자의 힘으론 되지 않는다. 물론 개개인이 변해야 사회인식도 변할 것이다. 상담이라곤 하지만 지나치게 개인이 감내하고 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함께 변화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도 있을텐데... 그래야 개인이 변화하기 위해 감내의 힘도 생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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