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공자, 인문주의 국가를 꿈꾸다.
학습의 중요성 -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 자기 안에 있는 것은 내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자기 안에 없는 것은 내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이를 채울 수 있는 것이 학습이다.
0 인의의 철학자, 맹자
인의지심 - 인은 사람의 마음이고, 의는 사람의 길이다. 어질 인은 사람이 간직해야 할 마음이고, 옳을 의는 인간이 걸어가야 할 길이며 인의는 인간이 실천해야 할 가치이다.
사람이 비록 인의의 양심을 가지고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이익에 이끌려 온갖 악행을 저지르기에 마음이 점점 나빠져서 짐승과 다름없이 되는 것이다.
0 묵자, 절대적인 사랑을 말하다.
묵자가 설파한 사랑은 숭고하고 정신적인 사랑이라기보다는 실천적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위해주고, 아껴주는 박애 정신의 실천이다.
유가적 세계관에 따르면 단계적으로 구성된 가정, 사회, 국가라는 체제 안에서 자기 본분을 다하며 정해진 운명에 잘 순응하는 것이 인간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하지만 묵가사상은 그런 숙명론을 부정하고 자기 삶을 스스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0 무위의 세계에서 소요하라, 장자
노자와 장자는 도와 덕을 천지 만물의 근본원리로 보았다. 도는 하나이며 전부이므로 정해진 대상이 따로 없다. 어떤 대상을 욕구하거나 사유하지도 않기에 무위하다. 스스로 이루어져서 스스로 움직이니 자연한 것이다. 이처럼 도는 모든 곳에 있고, 모든 것이 도라는 것이 노장사상의 핵심이다.
인위는 자연을 훼손할 수 있다. 物의 기준에서 보면 어떤 사람은 귀하고, 어떤 사람은 천하고, 어떤 사람은 추하고 어떤 사람은 아름답게 보이겠지만, 도의 관점에서는 만물이 평등하게 보인다.
0 통일제국을 꿈꾼 비판철학자, 순자
0 중족 없이 권력을 다루는 기술, 한비
한비는 냉혹하고 냉철한 자기관리를 통해 살아남는 방법을 제시했다. 유가에서도 군군신신, 부부자자라고 해서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게 자기 자리를 찾으라고 이른 것처럼, 한비가 전하는 교훈은 오늘날 지도자나 관리자, 일반 국민이 경거망동하지 말고, 현실을 직시하면서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