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1
김진명 지음 / 해냄 / 199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김진명씨 소설은 다 읽은 줄 알았었다..그리고 이 책 역시 내용을 다 안다고 믿었었다..
하지만 책을 들고 나서 느낀 점은 내가 이 책을 안 읽었었다는 것이다.. 우습게도...^^;;
도서관에서 비치된 두권짜리 소설...5시간 만에 이 책을 다 읽은 수는 없었지만, 도서관이 끝나는 시간이라 빠듯하게 이 책을 읽었다..

정말 작가의 추리는 탐정을 능가한다..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일까? 누구나 나와 있는 상황을 보고 추리는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그 사건을 보고 미국이 10.26사태의 뒤에 있다는 것을 소설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작가 김진명씨의 매력이고, 그 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아닐까?

예전에 막연하게 박정희 대통령 시해 사건을 알았었다. 하지만 지금은 작가의 능력으로 이제 이런 시각에서 이 사건을 볼 수도 있구나!! 하는 감탄을 느꼈다. 라디오에서 가끔 들었던 이 사건..신군부와 미국의 개입 여부와 그리고 우리 민중들은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던 일련의 일들.....

실제 이런 일들이 이 책 속에서 있는 일들처럼 일어 났다면, 한 나라를 살아가는 국민들은 정말 배신감을 느꼈을 것이다...강대국의 이권다툼으로 인해 통일의 꿈을 꿀 수 없다면 우리나라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조국을 사랑하는 이라면 이 책 꼭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다..애국심이 별로 없다해도 이 책을 읽고나면 그런 생각이 사라지시지 않을런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