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씨네마인드
박지선.황별이.최윤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선씨네마인드>가 책으로 나오다니!
평소 티비를 즐겨보지 않는 내가 웨이브로라도 보려고 애썼던 프로그램인데 책으로 출간된다는 소식에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안 그래도 프로를 다 챙겨 보진 못해서 아쉬웠는데 이렇게 달랠 길이 생기다니!

잔인한 장면을 좋아하지 않아서 스릴러 영화는 유명하다 한들 안 본 것이 더 많은데, <지선씨네마인드>에는 꼭 범죄 영화뿐만이 아니라 <밀양>이나 <버닝>,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처럼 장르가 다른 영화들도 분석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에 대해 잠깐이나마 집중해 보려 한다.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은 대학생 때 누가 꼭 보라고 추천해 줘서 보게 됐었는데, 사실 그때는 이해를 못 했었다. 왜 저렇게 소리를 지르지? 쟤네 다 이상해. 저런 게 사랑인가? 등의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이어졌고, 어떤 점이 뛰어나다는 것인지 파악하지 못했다.
그러다 시간이 흐르고 한 번 더 봤을 땐 이래서 좋은 영화였구나 싶었고, 이번에 <지선씨네마인드>와 함께하며 좀 더 깊이 들어가 보았을 때 한 번 더 그 진가를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초입에 나오는 말처럼 마냥 로맨스에 주목하기보다는 상처받은 사람이 스스로를 치유하는 여정을 따라가며 그들이 어떻게 서로를 이해하게 되고,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게 되며 고통을 치유해나가는지 알 수 있었다. 샤우팅 속에 숨겨진 따뜻함이란!

p.138
영화 속에서 팻이 자주 쓰는 단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excelsior'예요. '더욱더 높이'라는 의미죠.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그 시작은 현재 내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깨닫고 받아들이는 거예요.

p.139
영화에서는 팻이 스스로 치유하는 과정을 은유적으로 보여줬지만, 실질적으로 우리가 해야 할 과제가 하나 있어요. '자기 자비'라는 건데요. 상대방을 배려하고 친절한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그런 태도를 가장 먼저 가져야 하는 대상은 자기 자신이에요. 스스로의 고통에 마음 기울이고 받아들이는 이 과정이 필요하다는 거죠. 즉, 자신에게 관대하고 친절한 마음으로 상처와 고통을 치유하려는 노력. 이게 바로 더 높이 올라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에요. 그러니까 더 나아지고 싶은 조급한 마음이 든다면 내 마음을 먼저 잘 들여다보고 보살펴 주세요. 지금 이미 여러분의 마음 뒤편에 이미 '실버라이닝'이 반짝이고 있을 테니까요.

우리는 흔히 타인에게 친절하려 노력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에게는 그러지 못할 때가 많다. 사소한 실수에도 자책하고 스스로를 비난하는 것이다. 나도 종종 저지르는 짓이다.
하지만 위에 나온 '자기 자비'처럼 그런 관대함은 그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현재 나의 모습을 직시하고 고통스러울지라도 받아들이는 행위를 통해 스스로를 인정하고 이해한다면 그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다.
불교에서도 이와 비슷한 얘기가 있었는데 최근 일상에 치여 잊어가다가 <지선씨네마인드>로 다시금 떠올려 마음에 새겨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외에도 <밀양>편에서는 '피해자 다움'에 대해 집어주신 점이 좋았다. 티비나 온라인상에서 어떤 사건의 피해자가 등장하였을 때, 그 사람이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피해자상에 맞지 않을 경우 오히려 비난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렇듯 피해자들에게 품는 기대나 고정관념이 얼마나 폭력적일 수 있는지 사회적으로 의논해 볼 문제인 듯싶다.

그리고 어디선가 어렴풋하게나마 들어본 심리학 용어가 간간이 설명되어 있는 점이 좋았다. 들어본 것 같긴 한데 정확한 뜻을 몰라서 긴가민가 하는 용어들이 있었는데, 알기 쉽게 용어의 정의가 정리되어 있어서 꽤 유용했다.

<지선씨네마인드>를 읽으며, 이미 본 적 있는 영화들은 당시엔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까지 생각을 확장해 볼 수 있었고 아직 보지 못했던 영화들은 앞으로 영화를 볼 때 어떤 포인트에 주목해 보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사실 보기 꺼려졌던 영화도 마냥 유희에만 초점을 맞춘 게 아니란 점을 알게 되어서 시간 날 때 보고 싶은 영화 리스트에 추가해두게 되었다.

한 편 한 편 길지 않은 분량에 알짜배기 내용들만 정리되어 있어서 영화를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부담 없이 추천해 줄 수 있을 <지선씨네마인드>! 인상 깊었던 몇 구절을 소개하며 서평을 마무리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