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순위의 법칙 - 돈, 일, 시간이라는 쳇바퀴를 멈추는 비밀
스티븐 바틀렛 지음, 박은선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흙수저, 빈털터리, 고졸 외톨이를 252600억 부자로 만든 단 하나의 원칙 - 시간

스티븐 바틀렛은 말한다. “시간을 어떻게 쓸 것인가. 이 문제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다. 당신이 어떤 것에 우선 순위를 두고 시간을 쓰는 지 결정하는 것은 그 어떤 행동보다 더 확실하게 인생을 바꿔 놓을 것이다.” 이 책은 남을 위한 인생이 아닌, 나를 위한 인생을 위해 오늘의 1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지 알려 준다.

 

---

 

내가 깨닫게 된 첫 번째 충격적인 사실은 나는 언제나 행복했다는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쭉 행복했다! 내가 가난했을 때나 가난하지 않았을 때나, 혼자였을 때나 연애 중이었을 때나, 팔로워가 전혀 없었을 때난 몇 백이 되었을 때나, 항상!

 

어쩌면 당신은 늘 행복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세상과, 소셜미디어와, 남들과의 비교가 당신이 행복해질 수 없다고 믿게 만든 것이다.

 

행복이라는 주제에 관해 내가 찾아본 많은 연구 자료에서 공통되게 말하는 것이 있다. 바로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하는 간단한 마음 수련법이 딱 하나 있다면, 그건 바로 자주 감사를 표현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목표를 이룬 후에는 나아갈 방향을 잃게 되고, 목적 없는 삶의 혼란스러움과 심리적 불안감이 뒤따를 위험도 있다. 노력하다 보면 으레 고생, 실패, 탈락, 피로와 같은 불편함이 수반되기 마련인데, 우리는 이것을 혼란으로 착각하곤 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노력하는 행위 자체가 우리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해 준다. 즉 우리 삶의 혼란은 곧 삶의 질서이며, 우리가 추구하는 행복은 행복을 추구하는 행위 그 자체이다.

 

나는 사회가 기대하는 바를 이루었을 때가 아니라, 그것들을 거부 해 냈을 때 우리가 가장 행복해 질 거라고 믿는다. 내게 맞는 것과 내가 현자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기반해서 내 인생을 위한 새로운 규칙을 써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출 때. 비로소 우리는 가장 행복해 질 수 있다.

 

반대로, 일은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니라거나, 장시간 일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편협한 것은 마찬가지다. 일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일 외의 삶 역시 중요하다. 일을 통해 의미를 만들어내고 성취감을 얻는 것은 우리 모두가 각자 다르게 접근해야만 하는 개별적이고 유동적이며 다차원적인 노력이다.

 

사회는 당신은 충분히 열심히 일하고 있지 않다라는 이야기와 당신은 일을 지나치게 많이 하고 있고, 곧 번 아웃을 겪게 될 것이다라는 이야기를 동시에 퍼뜨리고 있다.

두 이야기 다 무시하라.

사람들이 결국 성공으로 이어지는 작은 일들을 하지 않는 이유는 처음에는 그 작은 일들이 곧바로 성공을 맛보여 주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작은 결심을 내린 그 당시에는 그것이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되거나 큰 대가를 치르게 하지 않기 때문에 별로 가치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성공은 오랜 시간 보이지 않게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쌓인 꾸준함의 결실이다.

 

나는 번아웃을 야기하는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외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쉼 없이 달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 어떤 사람이 단지 급여가 높다는 이유만으로 별로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몇 년에 걸쳐 장시간 해왔다면 그 사람은 번아웃으로 가는 지름길에 서 있는 것이다 다름없다.

 

절대로 당신의 행복을 직업, , 인정욕구, 인기, 지위와 바꾸지 마라.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해지는 것이다. , 성공, 명예, 업적은 행복이라는 목적에 기여할 때만 가치 있는 것이다.

 

시간은 자유롭게 흘러가는 것이면서도,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중한 것이다. 지금의 당신은 과거의 당신이 시간을 어떻게 썼는지에 따른 결과물이다. 마찬가지로 앞으로 당신이 될 사람은 지금 당신이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에 대한 결과가 될 것이다. 시간을 현명하게 쓰고, 자신이 믿는 가치에 베팅하고, 부지런히 절약하라.

 

우리는 이미 그 자체로 충분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집중력과 진정한 동기가 생겨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자신만이 이유를 바탕으로 진정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꾸준함도 저절로 따라 올 것이다.

그 목표를 이루는 것 자체가 아닌, 그것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야말로 모두가 그렇게 애타게 찾아 헤매던행복을 선사해 줄 것이다.

 

당신은 이미 그 존재만으로도 충분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