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사랑이 처음인데요 - 사랑이 막막한 십 대를 위한 심리학 이야기
이남석 지음, 유지별이 그림 / 북트리거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인문]저, 사랑이 처음인데요

 

 

 

사춘기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내 아이가 어느새 이렇게 훌쩍 컸구나 감탄하면서도, 이 아이가 느낄 이성과의 감정인 "사랑"에 대해서 어떻게 도움을 줄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친구처럼 편안하게 일상과 학교생활을 대화를 하며 열린 생각을 가진 엄마가 되려고 노력을 하지만, 아직도 아이가 혹시나 이성교제를 한다고 하면 어떻게 할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참으로 자연스러운 감정인데, 혹시나 아이가 상처받지 않을까 ,, 이성에게 정신 팔려서 학업을 소홀히 하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부터 하게 되지요.

아마도 제 부모님이 저에게 했던 걱정들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아요. ^^;;

이런 걱정에 불안한 저에게 온 책 " 저, 사랑이 처음인데요" 괜한 걱정만 앞서는 제 불안을 토닥여주고, 청소년기 아이에겐 부드럽게 사랑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주는 책 같아요.

 

 

심리학자 이남석 님은 심리 변화행동연구 소장으로써 십 대의 사랑에 대한 따뜻한 조언을 다은 다양한 책들을 펴냈는데 이 책에서는 " 청소년이 그저 마음 가는 대로 사랑하지 않고, 사랑의 원리를 제대로 알고 그 방법을 실천했으면 바람으로 이 책을 썼다"라고 하네요.

우리 집 청소년의 마음을 사로잡은 일러스트는 일러스트레이터 유지별이 님의 작품인데요. 책 표지의 키스하려는 아이들의 그림에 벌써 읽어보고 싶은지 제게 빨리 읽으라고 재촉을 했답니다. 여자아이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일러스트가 참 예뻤어요

 

 

목차를 보면 제가 걱정스러워했던 것들이 다 담겨 있어요.

제 눈에는 너무 착한 우리 큰딸은 혹시 착한 아이 콤플렉스가 있는 건 아닐까? 이게 아이의 연애에 독이 되면 어쩌지?

요즘 너무 자주 뉴스에 등장해서 두려운 "데이트 폭력"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데이트 폭력범을 미리 알아내는 법까지 알려줘서 엄마가 괜히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아이가 책을 읽고 나면 똑똑하게 이성을 보는 눈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하게 되네요.

그 외에도 사례들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설명해주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조언도 있어요.

그리고 '감정'에서 그치지 않고 몸의 '스킨십'으로 인한 상처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싣고 있는데요. 엄마가 아이에게 걱정은 되지만 이야기를 꺼내기 껄끄러운 부분까지 자연럽게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아이가 읽고 나면 대화를 시도해 보려고 해요.^^

마지막으로 사랑 후의 이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이 부분도 어쩌면 이렇게 쉽고 젠틀하게 설명할까 싶었답니다.

에필로그에서는 작가의 사랑에 대한 고백담이 있는데요. 청소년들에게 어른들도 이렇게 서투른 사랑을 하고, 사랑을 하면서 모두 배우고 성장하며 더 성숙된 사랑을 하게 된다는 걸 알려주는 것 같아요.

부록에서는 "1. 나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는 긍정적 강점 찾기 테스트 2, 사랑을 더 깊고 넓게 만들어 주는 질문들"이 있는데요.

부록까지 다 읽고 나서 스스로 생각해 본다면 청소년기의 예쁘고 건강한 사랑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남석 작가님이 들려주는 " 뼈 때리는 심리학 포인트"는 정말 아하! 싶은 이야기들이라 엄마도 공감, 아이도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에게 엄마가 하면 잔소리가 될테지만 심리학자 작가님의 조언은 거부감 없이 와닿지 않을까요?

 

 

 

일러스트가 너무 예뻐서 따님의 취향을 저격했지요. 아마도 십 대 아이들의 마음속 사랑은 웹툰 속 미남 미녀들의 사랑이 아닐까요?

저도 10대에는 이렇게 생긴 남학생과 연애하는 꿈을 꿨던거 같아요. ㅎㅎㅎㅎ

 

 

 

 

중학교를 입학하는 우리 집 아이는 부쩍 거울 보는 시간이 늘고, 연예인을 보고 자기 스타일이라고 얘기하기 시작하고, 자기는 관심이 없다고는 하지만, 같은 반 남자친구 이야기를 하고는 해요. 엄마가 이성 교제를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서 몰래 연애하는 아이가 되는 것보다는 엄마에게도 이야기할 수 있는 건강하고 예쁜 연애를 했으면 좋겠어요.

십 대에겐 자신에게 독이 되지 않는 건강한 도움이 되는 예쁜 연애를 위해서, 어떤 사람과 어떻게 사랑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책,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에게는 아이에게 사랑에 대해서 어떤 이야기를 해주면 좋을지 알게 해주는 책

"저, 사랑이 처음인데요"

청소년과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님께 추천해 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