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천재가 된 홍 대리 - 평범한 사원의 운명을 바꾼 억대 연봉 도전기 천재가 된 홍대리
신윤순 지음 / 다산라이프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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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영업, 영업

 

직장을 다니면서 느끼는 것은 언젠가 세일즈에 나서야 할 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제조업이거든, 연구로 먹고사는 직업이든 결과적으로 영업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다. 영업을 하는 "파는 행위"가 있음으로써 회사에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훌륭한 기업일수록, 훌륭한 영업조직을 구축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영업의 어려움인데, 소위 "아무나 영업을 할 수는 있지만, 영업을 잘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는 이야기가 존재할 정도로 영업이라는 것이 결코 만만한 것이 아니다. 실제로 금융권이나 제조업에서도 영업 스트레스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 존재할 정도로 영업이란 직장인들에게 언젠가, 아니 반드시 해야 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힘들고 낯선 일로 다가오는 것이기도 하다.

 

세일즈는 어디나 존재한다.

 

저자인 신윤순은 1983년 보험 세일즈 시장에 입문하여 5년 만에 보험인 대상을 수상했다. 이후 영업소장으로 특채되어 영업효율이 최하위인 영업소에만 부임, 가는 곳마다 전국 상위권 지점으로 올려놓은 세일즈계의 마이더스 손이라 불리는 사람이다. 일찍이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보험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인물이니, 그가 소위 "세일즈 전문가"라는 데는 일고의 부정을 할 수 없다.

 

책에서 홍대리는 기획부서에서 상품마케팅본부로 발령을 받는다. 세일즈에 대해 배운 적도 없고, 마음의 준비도 돼 있지 않은 홍 대리에게 작가는 세일즈란 매장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관계, 직장 관계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것을 깨우친다. 즉 직장에 다니고, 사회생활을 하는 우리는 세일즈맨인 것이다.

 

고객을 감동시키고, 노력하라

 

누구나 세일즈에 대해서 고객을 감동시켜서 물건을 팔아야 한다는 것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이 과정에서 실패하는 데 저자는 이것이 실제 마음의 준비가 안됐고, 고객 지향적인 시각에서 바라보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세일즈 맨은 단순히 좋은 물건을 가지고 판매를 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을 파는 사람으소 명확한 캐치프라이즈와 이미지 등을 구축하여 고객을 상대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어떻게 마음가짐을 구축하고 고객과 접점을 쌓아나갈 것인가에 대해 홍대리의 이야기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중요한 메시지 중 하나는 바로 노력이다. 세일즈의 특성 상 언제나 실패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세일즈에 바로 뛰어든 사람들이 좌절하는 많은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성공에 대한 강박관념 때문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세일즈의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면서, 결국은 수 많은 노력과 끈기로 넘어서야 함을 설파한다. 이 책 마지막에서 홍대리는 자신이 엄청난 실패를 했지만, 결국 성공하여 계약을 이끌어낸 사례를 설명한다. 결국 그가 했던 것도 단순한 테크닉의 연마나 요행이 아닌 노력과 끈기가 아니었던가.
언젠가 세일즈에 뛰어들 생각을 하는 사람. 혹은 지금 세일즈 현장을 누비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 읽어봐야 할 책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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