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품없는 상 우리 문화 그림책 19
김소연 지음, 이광익 그림 / 사계절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서평할 책은 사계절 출판사의 '볼품없는 상' 이에요

한국의 전통인 '상'을 요즘 잘 사용하지 않아서, 상에 대해 모르는 아이들이 많을 것 같아요

거의 대부분의 집에서 식탁을 사용할 테니까요.

아이들 공부상은 많이 사용하긴 하지만, 우리 전통의 상을 사용하는 집은 많지 않죠.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전통 상에 대해 이야기 해 주기 아주 좋은 책이에요


책 표지 그림만 봐도 요즘 도통 볼 수 없는 복장과 도구들이 나와요

댕기머리를 하고 짚신을 신고 지게에 통나무를 지고 지팡이를 짚고 걸어가는 아이.

표지만 딱 봐도 한국적 정서가 막 묻어나오네요.

아이가 밟고 올라가고 있는 언덕을 자세히 보면 나무의 나이테같은 무늬가 막 보여요

표지를 보면서 어떤 내용일까 아이와 함께 상상해 보면 즐거울 것 같아요


주인공인 장이는 상을 팔러 나갔다가

팔리지 않아 실망을 하고

상 만드는 것을 배워 열심히 만들었어요

하지만 정작 팔린 것은 맨 처음 들고 갔었던 '볼품없던 상'이네요

자연스러운 모습에 반해서 팔린 것이지요

그날 밤 장이는 아주 자연스러움을 강조해서 정성스레 상을 하나 만들어요

잊고지냈던 산골 풍경이 떠오를만한 자연스러운 상을요.


정말 요즘같이 상을 잘 볼 수 없는 시대에

수연산방 같은 전통찻집에서 고풍스러운 상에 한과와 전통차를 마시다보면

한국 정취와 함께 왠지모를 어렸을 적 추억이 되살아나는 듯한 기분이 들곤 했었는데요

이 이야기에서도 그런 비슷한 감정이 보여지네요

 

 

 

이 책에서는 상이 우리에게 주는 정취와 옛 추억들을 떠올려 주게 하는 것과 더불어

장터, 소반전, 상방, 줄놀이꾼 등의 옛 언어들도 배울 수 있고요

아래 그림과 같이 예전의 시장 모습, 행인들의 옷차림, 머리 모양새 등

예전 우리나라의 모습들도 배울 수가 있어요

요즘에 좀처럼 볼 수 없는 언어들과 장면들에 아이들이 재미있어 할 것 같네요

 

 

이야기가 끝나고 난 후에는

상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가 소개되어요

상의 의미와 종류 등에 대해 좀 더 학문적으로 자세하게 배울 수 있지요

 

 

책 한권이면 우리 아이들이 우리나라 전통 상에 대해서는 아주 제대로 배울 수 있을 것 같네요

요즘 창작동화는 주로 외국의 작가책을 많이 보여주죠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는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없다는 그런 생각들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나라 전통에 대해 배울 때에는 우리나라의 창작동화가 가장 제격인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면 우리나라 전통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