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와 사이 - 유쾌한 지식여행자의 커뮤니케이션 강의 지식여행자 12
요네하라 마리 지음, 홍성민 옮김 / 마음산책 / 2011년 3월
품절


그럼 소설 속에 등장하는 여자는 남자를 어떻게 선택할까? 여자는 남자가 일하는 모습이나 성실한 성격, 혹은 섹스를 잘한다 못한다 하는 식으로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질 여지를 남겨준다. 남자는 구제받을 여지가 있는 것이다. 소설의 경우 19세기 작품은 대개 그렇고, 20세기에도 후반이나 되어야 겨우 아름답지 않은 여자나 젊지 않은 여자도 연애를 하는, 이런저런 가능성이 나오기는 한다. 그래도 소설의 본류는 여전히 19세기라서 그 시기에 만들어진 틀을 완전히 깨기는 어렵다.-16쪽

행복한 여자의 전형은 공주라는 인물로 표현되는데, 공주는 비교적 많은 선택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공주의 배우자 간택을 위해 나라 안의 젊은이를 한 자리에 모아 기예를 겨루게 한다. 그리고 그 가운데 뛰어난 실력을 가진 자가 공주와 결혼한다는 이야기가 압도적으로 많다. 즉 나라 안의 남자, 특히 젊은 남자를 모아서 결국 한 사람을 뽑는다.
남자가 주인공일 경우에는 여자들을 모아 전부와 섹스를 하는 전개가 되는데, 여자가 주인공인 경우에는 남자를 모아서 기예를 겨루게 하여 제일 뛰어난 남자와 결혼하는 전개가 된다.
-34쪽

즉 암컷은 유전 형질의 보수와 유지를 담당하며 종의 과거를 대표한다. 수컷은 환경변화에 따라 유전 형질에 쇄신을 일으키는 역할을 맡는다. 미래를 대표하는 것이다. 그런 역할을 맡기 때문에 다양한 변화의 특징은 여자보다는 남자에게서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
-4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