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 개정판
댄 애리얼리 외 지음,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에서 돈에 구애됨이 없이 살아가기란 불가능하다. 돈이 많든지 적든지간에, 우리는 항상 돈의 소비에 대해 원하든 원치않든간에 신경을 쓰며 살고 있다. 개인의 재정에도 수입과 지출이 존재하고, 제한된 수입에 비해 지출 또한 제한적이기 때문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의 선택과 지출을 의미있게 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편에서는 보다 쉽게 지출을 하게만들거나, 여러장치들을 통해 필요보다 더 많은 소비를 촉진시키려고 한다. 이런 양면적 영향을 받는 소비활동에서, 한정된 돈으로 어떻게 행동하고 소비하는것이 유익한 소비인지 알아둔다면, 가치있게 돈을 쓰게 되는것이고, 평소 물건을 살때 가성비를 따져셔 구매하는 이유도 다 이런 이유일것이다. 이 책 <댄 애리얼리 부의감각>의 원제목은 Money Sense- How to misthink money and How to spednd smarter 이다.즉, 지출시 의사결정의 오류를 줄이고, 스마트하게 돈을 지출하는 방법에 관해 논한다. 이 책에서는, 돈은 가치표시의 수단이고, 돈의 또다른 특징 즉, 돈의 일반성, 돈은 나눌수 있고, 다른 돈으로 대체할수 있고, 그자체로 저장할수 있음을 알려주고, 돈의 소비에 있어서 돈의 유용성을 높일수 있다고 말한다 . 생각없이 쇼핑을 하다보면 예상보다 더 많은 지출하게 됨은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만약 이런 돈의 특징을 평소 인지하고 있다면, 우리는 돈을 지출할때 기회비용을 따져서 스마트한 지출를 결정하게 될것이다. 이 책은 , 그동안 소비자가 잘모르거나 애매하게 알고 있었던 주변에서 일어나는, 그러나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기회비용을 잃는 소비형태에 대해, 자주 접하게 되는 여러가지 케이스에 대해, 판매자의 의도된 현상과 반응과 왜곡된 소비과정을 설명함으로써 우리가 좀더 합리적이고 주체적인 지출을 하도록 돕니다.

단순한 교환가치로서의 돈이 아닌, 기회비용의 돈의 가치와 돈의 특성를 다시금 인지하고, 스스로의 소비형태를 점검할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