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로 마케팅하라 - 돈이 되는 소셜미디어
박희용 지음 / 정보문화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하면 물건을 잘 팔 수 있을까?혹은 어떻게 하면 내가 가진것을 고객들에게 상품화 할 수 있을까??오프라인 시대에서 물건을 사고 팔고 하는 시대는 이제 오랜얘기다. SNS로 마케팅하라.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일것이다. 시대가 달라졌고 티비는 안봐도 유튜브는 본다는 사람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솔직히 나도 티비보다는 내가 원하는 정보 혹은 관심있는 방송을 나중에 찾아보거나 유튜브를 이용하여 정보를 얻거나 시간을 보내거나 하고 있다. 참고로 요새 보고 있는 유튜브 채널은 심플라이프에 관한 유튜브채널인데 그외에도 일상브이로그, 여행브이로그 등을 통해 상품을 접하고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제품도 여럿 있었다.

일상 브이로그는 우리가 아는 스타들이 아닌 그냥 우리 주위의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을 영상으로 올리는 것이다. 일상 브이로그는 여행브이로그처럼 정보를 주는 것도 아니고 왜 이런걸 왜 보지?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그 사람의 일상을 알아가면서부터 그 사람은 남이 아닌 나의 친구가 되기도 하고 이웃이 된 기분이 든다. 그리고 어떻게 지내나 보면서 자연스럽게 영상에 나오는 제품들이 눈에 띄게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런물건은 유튜버가 진짜 맘에 들어서 잘 쓰고 있는 제품일 경우도 있고 소위 잘나가는 유튜버들은 기업이나 업체쪽에서 먼저 본인들의 상품을 제공해주어 광고효과를 노리는 방법은 이미 다들 알고 있는 이야기 일것이다.

맛집을 찾을때도 예전에는 지인들의 이야기를 듣거나 추천받은곳을 이용했다면 지금은 인스타나 페이스북에 올라온 이미지를 확인하고

내 스타일인지 아닌지 결정을 하는 식으로 바뀌었다.

SNS활동이 많아지면서 SNS를 통한 마케팅이 활발해지는 것을 심심치않게 볼 수있다. 인스타에 올리면 음료 무료 등은 기본이 되었다.

이 책은 현재 SNS를 통한 마케팅의 현황과 배경(?), 그리고 자신만의 소셜미디어를 만드는 방법, 고객관리등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우리동네에 있는 가게를 예를들어 설명을 하자면 그곳은 모든 소통을 인스타로한다. 디저트가게인데 오늘의 라인업과 재료소진상태등을 실시간으로 올려 고객이 헛걸음하는 것을 방지할뿐만아니라 본인들의 제품을 광고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솔직히 이곳을 인스타를 통해서 알게되었고 다른곳과 다르게 쌀가루100프로로 만든다는 것과 가게의 이미지 분위기등이 마음에 들어 찾아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기대에 부흥(?)하는 서비스를 받고 만족하고 돌아왔던 기억이 있다. 간혹 SNS를 통해서 가게되었다가 실망하고 오는 적이 몇번있어서 이렇게 성공(?)하면 단골이 되고는 한다.

그리고 친구들에게도 추천하고 본인의 인스타에도 올리게되고 그럼 가게는 저절로 홍보가 되는 선순환이 되는것이다. 물론 이것은 제품과 서비스가 기대에 부흥했을 경우이고 반대로 그렇지 못할경우는 역폭풍을 감당해야 할 수 있다.

뉴스에서 이런걸 본적이 있다. 현재 오프라인 마트등은 성장률을 멈춘상태이고 SNS구매사이트는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점점 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는 시대. 그만큼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중요시 되고 있고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변화에 발맞춰 스킬을 쌓아 본인의 커리어를 높일 기회라 생각하고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