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트래리언'이란
"다수의 입맛에 맞지 않고 아무리 인기가 없더라도
그들이 취한 포지션과 정반대의 포지션을 취하는 사람"이다.
-위키피디아
콘트래리언의 다섯가지 공통점
1. 남들처럼 우직하고 성실하다.
2. 그러나 남들과 똑같이 생각하지 않는다. 모방은 최소화하거나, 하지 않는다.
3. 모두가 'YES'라고 소리칠 때, 'NO!'라고 외친다.
4. 모두가 비슷한 경력을 쌓을 때, 정반대의 경력을 개척한다.
5. 전진보다는 후진하는 방법으로 성공의 해법을 찾는다.
서문<왜 콘트래리언인가?>
"요즘 일부 최고 경영자들은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거만한 장님'입니다. 여전히 현실을 간과하고 이사회의 간단한 '계산'으로 모든 것을 안다는 듯이 경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 주요 500대 기업 중 최소 350개 기업은 망해가고 있습니다. 100년 가까이 존속하는 장수 기업의 열쇠는 바로 현장 실무 직원의 제안과 혁신적 아이디어라는 것을 모른 채 말입니다."
1.逆(역), 거꾸로 시작하라.
글래드웰이나 그린이 말한 성공 법칙은, 오랜 시간 투자하는 것은 기본이고, 각자 처한 환경과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남보다 빨리 기회를 잡아야 하며, 그 모든 것이 조화를 이뤄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p.38<'우직함과 성실함'의 한계>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창업자는 반드시 반대를 보는 관점(contrarian view)을 가져야 한다는 겁니다. 모두가 당신에게 바보라고 할 때, 바보처럼 그것을 밀어붙여야 합니다. 그것이 결국 성공하리라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p.63<"모두가 바보라고 하는 것을 밀어붙여라"-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회장>
>>어제 '강용석의 고소한 19'에서 '성공'이란 주제를 두고 작가가 한 질문이 생각난다. 주위의 법조계와 정치계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이냐고. 강용석의 대답은 그들은 무언가 자신의 생각에 확고함이 있었다는 것이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든지.
'자신의 이익보다는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giver)'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주장한다.
-p.69<절대 15%이상의 이윤을 남기지 마라 -짐 시네갈 코스트코 창업자의 최소이익 경영>
"알 수 없는 것에 휩쓸려 홀린 듯 살지 마십시오. 미래를 내다보는 시각을 뚜렷하게 가지세요. 그러기 위해 저는 평소 숲을 바라보았다가 나무를 바라보는 연습을 번갈아 합니다. 망상과 꿈을 잘 구분할 수 있도록 꿈을 객관화하는 것만이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p.94<한국판 '마크 저커버그'는 어떻게 나왔나? -정세주 눔 창업자의 관성파괴의 법칙>
>>망상과 꿈의 경계는 객관화에 달려있다.'내가 꾸는 건 꿈인가 망상인가.'
2. 敗(패), 실패에서 씨앗을 찾아라.
그들은 정말로 실패에 열광한다. 또 실패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상식을 깨는 아이디어, 남들과 반대로 갈 수 있는 핵심 원동력이 실패 경험에 있었다고 고백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그들이 실패의 경험에서 성공의 힌트를 얻었기 때문이다. -p.184<실패에서 찾은 수억 달러의 가치>
실패의 원동력
:탐스슈즈 -일대일 기부 전략
실패보다 중요한 것은, '결과적으로 내가 이 싸움에서 승리할 것이다'라는 정신력입니다. 그런 정신력은 우리 이스라엘 사람들의 문화에요. 성공이요? 그건 실제 제품을 팔아봐야 알 수 있는 겁니다. 우리는 실패에서 배우는 교훈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방침으로 여기까지 온 것입니다."
-p.208<이스라엘의 창업정신, 후츠파보다 실패가 우선이다>
"10년의 장기적인 계획? 그런 건 없어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기엔 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합니다.(중략)' 저와 테드에겐 나침반이 있어요. 그 나침반은 이렇게 말합니다.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확산하라'는 모토를 실행하기 위해서라면 뭐든지 다 하라고요"
-p.230<인터넷으로 망한 자, 인터넷으로 다시 흥한다 -크리스 앤더슨 TED콘퍼런스 큐레이터의 깨달음>
>>최근 몇 년동안 10년, 20년의 장기적인 계획에서부터 1년, 3년의 단기적인 계획까지를 세우며 실천하는 것이 유행인듯 번지고 있다. 나 역시 그래야만 성공에 가까워진다 생각했는데, 이 글을 본 순간 정신이 번뜩였다. '나의 모토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흔히 위험관리를 전략을 보완해 주는 보완재로만 생각하고, 전략 그 자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우리 회사를 망하게 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위험이 무엇인가?'라고 스스로에게 항상 묻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수시로 그 위험에 대해 솔직하게 공유해야 합니다."
-p.243<위험 감수를 위한 다섯가지 비밀>
3. 脫(탈), 통념을 폐기하고, 관점을 재창조하라.
탈지식:나만의 브랜드가 녹아든 지식을 만들어라
당신이 모방하려는 지식은 구조의 모방인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모방인가?
-p.307<모방의 유혹에서 벗어나라>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은 구조의 모방을 뜻하는 것이다. 그것도 모르고 겉모습만 모방하며 이것도 창조에 하나라고 합리화한 내가 잠시 부끄러워진다. 본질을 파헤치고 구조를 모방하자.
탈두뇌:나의 두뇌+남의 두뇌=혁신의 탄생
'아이디어를 기업에 판매'하는 형태에서 '일반인의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단계로 점점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중략),탈두뇌는 이제 피할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이다.
-p.342<탈두뇌를 실천할 세가지 단계>
탈권위:탑독 정신을 버리고 언더독이 되라
"'교육의 민주화'가 뭔지 아십니까? 바로 아프리카에서 태어난 가난한 사람이 서구의 유복한 가정에서 자란 동갑내기와 동등한 수업을 듣고, 서로 친구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p.352<수천만원 하는 아이비리그 강의를 전 세계에 무료로 퍼뜨려라 -앤드류 응 코세라 창업자의 교육 민주화론>
탈이익:새로운 방향으로 가는 자본주의의 거대한 물결
고객 가치의 변화 - 디자인, 허영심 -> 기부, 재활용, 에너지 절약
세상은 갈수록 빠르게 변한다.
너무나도 빠르게 변하기에 힘들게 쫓아갈바엔 차라리
거꾸로, 정반대로 가는게 성공하는 길인 시대가 온 것이다.
남들이 'YES'를 말할 때, 'NO'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유행이
이제 진짜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나는 YES맨이 될 것인가.
NO맨이 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