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어차피 불편한 것이다 - 티베트에서 만난 가르침
현진 지음 / 클리어마인드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하루를 선물이라고 생각하면서 주어진 시간에 만족하고, 가난하고 가진 것 없지만,

행복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행복으로 충만하고 매일매일을 감사하면서 살고 있는 소박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기적이고 문명화된 사회에서 이들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메세지는 과연 무엇인지

우리가 짊어지고 갈 짐을 덜어줄 그들의 보석같은 법어들의 충만함 속으로 들어가 봅니다.

불자의 나라 티베트로의 여행은 거울을 들여다 보듯

쪽빛 하늘을 보면서 자신의 내부를 향하여 천천히 걸어가는 경건한 의식이 되어야 합니다.

현대인들의 관심은 온통  바깥세상의 소음과 루머에 두 귀가 열려 있습니다.

테베트에는 주위의 무관심에도, 이상하게 보는 시선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내면의 부처를 향하여 갈 뿐입니다.

 

티베트어로 불자를 뜻하는 말인 닝파라는 말은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사람을 의미 합니다.

외부에서 무언가를 찾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안에서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 인 것입니다.

진리를 구하는 사람들에게 살의 조건이나 불편함은 아무런 장애도 되지 않습니다.

행복이라는 것은 이러저러한 조건이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마음에

있다는 것 입니다.

티베트 불자들은 자연에 순응하면서 살아가는 법을 깨우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고있는 환경과 시대적인 공포스러움 조차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뿐입니다.

작은 불만은 큰 불만으로 검불처럼 번져갈 뿐이라는 것을 그들은 알고 있습니다.

자연에 순응하면서 비교하지 말고 오로지 절대적인 삶을 살라는 가르침을 순례자들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티베트에는  현자들이 남겨놓은 수많은 보석같은 법어들이 있습니다.

애착을 끊고, 사랑을 하지말고 , 미워도 하지 말라고 합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서 괴롭고, 가지고 있는 것을 잃을까 봐서 괴롭다고도 합니다.

과연 그들의 가르침 대로 현재의 이 사회에서 그대로 실천하면서 살 수 있는 것인지,

알 것 같으면서도 결코 깨닳을 수 없는 오묘한 말들을 해 줍니다.

[사랑을 하지마라,

사랑하는 사람 만나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이다.

미워하지도 마라,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는 것도 괴로움이다.

그러니, 그 무엇에도 애착하지 마라,

사랑과 헤어지는 것이 얼마나 쓰라리더냐,

그 어디에도 애착이 없고 그 무엇에도 미워하지 않는 자

사랑과 미움의 족쇄에서 벗어나리라.]

법구경의 구절대로 원인을 만들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현재에 주어진 상황은 과거의 원인에 의한 결과이기 때문에 원인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합니다.

좋은 것에도 싫은 것에도 집착하지 말고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자기 자신을 자유롭게 한다고 말입니다.

 

티베트의 하늘을 이고 땅을 밟고 선 현진스님은 삶은 어차피 불편한 것이니까

그들의 삶을 보면서 오늘을 살고있는 욕심많은 사람들에게

티베트 사람들이 깨우친 삶의 지혜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세상은 공평하고 누구나 재주와 능력이 다르지만 그 쓰임에 있어서는 모두 공평하다는 것입니다.

[뿔이 있는 소는 날카로운 이빨이 없다.

날카로운 이빨이 있는 호랑이는 뿔이 없다.

날개 달린 새는 다리가 두 깨뿐이며, 날 수 없는 고양이는 다리가 네 개.

예쁜 꽃은 열매가 변변찮고, 열매가 귀한 것은 꽃이 별로다]

세상은 이렇게 공평하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명사회에서 가진자와 못 가진자의 차별이 뚜렷한 세상에서

내가 가진것과 남이 가진것이 차이가 없다는 선문답은 불자의 나라, 현자의 나라

에서만 가능한 일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빈부가 뚜렷한 엄청난 구조적 혼란속에서 티베트에서 전해오는 메세지가 마치 무소유 라는

화두로 전해져 옵니다.

삶과 죽음이 동일선상에서 공존하는 나라 티베트에서의 무소유란

모든것을 버리고 떠나는 무소유가 아니라 그들의 삶 자체가 집착을 끊고 사는무소유의 삶인 것이 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삶과 죽음의 굴레에서

전생의 원인이 오늘의 모습이 되고, 오늘의 모습이 내세의 모습을 결정짓는다는 불교의 윤회설이 있습니다.

삶도 죽음도 한순간의 찰나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니 쓸데없는 일에 매달리지 말고,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며, 게으르지 말라고 합니다.

항상 웃는 얼굴로 환하게 빛나는 14대 달라이 라마는 중국의 탄압을 피하여

티베트 망명정부를 세우고 정치적 종교적 지도자로써 존경받고 있습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속에서도 미소를 잃지않고 미움을 용서로 화해하는

전세계인을 포옹하는 마음은 바다와도 같습니다.

오로지 티베트의 가난과 탄압을 걱정하면서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은

티베트의 정신이자 활불인 것입니다.



부처님의 비유적인 가르침과 위대한 성자들의 법어, 그리고 유대인의 격언들로

가득한 현진스님의  가르침을 읽으면서,

테베트의 쪽빛 하늘을 보고, 하늘과 이어진 그들의 마음의 성지를 돌아보게 됩니다.

가난하지만 마음이 행복한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불교의 가르침 또한 자연에 순응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이라고 합니다.

원수를 사랑하라는 역설적인 표현대로

마음먹기도, 실천하기도 힘든 이야기 인 것이 사실입니다.

언제 어느곳에서든 오체투지를 하는 티베트인들 처럼 가르침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성인들의 가르침을 듣고, 또 티베트라는 성자의 나라를 알았다는 것 만으로도

불행하고 공평치 못하다고 운운하던 우리에게는 작은 깨우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봅니다.




Oztoto's Cook n Book
http://blog.naver.com/oneyefishl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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