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묻고 생명과학이 답하다 - 호모사피엔스에서 트랜스휴먼까지,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찾는 열 가지 키워드 묻고 답하다 5
전주홍 지음 / 지상의책(갈매나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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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사피엔스에서 트랜스휴먼까지


인공지능, 유전자가위,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과학이 바꿔 놓을 인류의 미래에 관해 더 많은 인문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시대의 긴박한 질문, 생명이란 무엇인가?



역사와 과학은 두 단어의 어원을 들여다보면, 관계가 아주 밀접하다.
그렇다면 역사와 과학을 별개로 보는 시선이 도리어 의아하다고 할 수 있다.
생명학은 주로 생물을 대상으로 생명현상의 본성을 탐구하는 학문을 뜻하며 생물을 탐구하는 방식이 첨단화되면서 생명과학이란 용여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생물학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여러 학문적 전동과 만나고 섞이면서 복잡하고 독특한 특징을 띤 과학으로 발전했다.
그만큼이나 생물학에는 역사적 속성이 듬뿍 담겨 있다.
-본문 중에서



이 책에는 열 가지 키워드(출산, 유전, 마음, 질병, 장기, 감염, 통증, 소화, 노화, 실험 등)를 주제로 의학적 전통에서 발전한 생명과학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각 키워드 별로 인문학적 견해를 아울러 설명하고 있다.



아기를 디자인할 수도 있을까?
우월한 유전자란 존재할까?
영혼은 어디에, 과연 있을까?
맞춤 치료로 무엇까지 가능할까?
몸을 기계로 갈아 끼우면 어디까지 나일까?
백신으로 인류를 구할 수 있을까?
고통 없는 삶이 가능할까?
입과 몸이 좋아하는 맛은 왜 다를까?
노화를 막거나 되돌릴 수 있을까?
생명의 비밀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이 책의 목차를 보면서 특이하다는 생각을 했다.
각장 제목과 소제목이 다 질문이다.
'교육은 사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라는 아인슈타인의 말을 빌려 저자는 시작부터 질문을 통해 우리가 생각하게끔 유도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런 목차는 처음 접하는 나는 참 신선하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저자는 마칠 때도 한 번 더 강조한다.
'사실을 배우는 일보다 생각하는 훈련이 더 필요한 시대'라고 말하며 이 책을 마무리한다.
아마도 목차를 모두 질문으로 하고 나가면서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은 우리에게 생각의 힘을 강조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이 책을 읽으면서도 그 내용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데 집중하지 말고 스스로 생각하기를 바라서 그런 게 아닐까?



정보의 홍수 속에 떠밀려 클릭만 하면 자신이 알고자 하는 것, 필요한 것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시대이다. 그리고 AI이 시대로 더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기도 하다. 이런 시대에 자신이 설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생각하는 힘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그렇기에 책을 읽으며 생각하고 나누고 인문적인 소양을 길러야 하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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