쭈뼛쭈뼛 한정한 - 예의 편 초등학교 생활 교과서 10
최형미 지음, 최해영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 하면서 환하게 인사하는 친구들사이에서

왠지 어색해보이는 남자아이의 그림으로 시작되는

<쭈뼛쭈뼛 한정한> 반갑게 보게 되는 책입니다.

주인공인 한정한은 얼굴이 잘 생겨서 인기가 많은데

새로 짝인 된 바름이도 좋아하네요.

그런데 겉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같이 생활을 하다보니

한정한은 인사도 잘 안 하고

친구들에게 미안한 일이 있어도

미안하다는 말을 할 줄 모르는 아이이네요.

힘들게 산 아이스크림을 어떤 누나랑 부딪쳐

못 먹게 되는데

다른 아이들이 한정한에게 느꼈을 감정을 느끼게 되네요.

계속 자기 옆에 있을 것 같던 짝지 바름이가

다른 친구랑 만들기를 같이 하자

한정한은 당황해하는데

바름이의 오해를 풀기 위해서

그 날이후 인사를 잘 하도록 노력합니다.

엄마 아빠부터 주위 사람들에게 밝게 인사를 하는데

인사를 하는 정한이도 기분이 좋아지고

주위 친구들도 어느새 정한이를

다시 좋은 친구로 보게 됩니다.

친한 친구사이에도 주위 부모님, 다른 어른들께도

지켜야 할 예의가 있는데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고맙습니다 라는 감사의 표현과

미안합니다 라는 사과를 나타내는 말인데

생각만 하고 있으면 주위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전달하는 것이

좋은 관계를 맺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같네요.

특히 잘못한 일이 있으면

솔직히 미안하다 라고 말을 해 주어야

상대방도 오해를 하지 않고

기분이 풀릴것 같네요.

점점 아이가 커가고 만나는 사람들도 늘어나게 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인사의 중요성은

꼭 이해를 하고 잘 지키도록 노력해야겟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