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애프터 유 : 전 세계를 사로잡은 『미 비포 유』 두 번째 이야기
조조 모예스 지음, 이나경 옮김 / arte(아르테) / 2016년 5월
평점 :
판매중지


미 비포 유 그 후의 이야기

속도감이 빠르게 느껴지는 소설은 아니었다. 한번 읽는 양이 길지 않았고 책이 두꺼운 만큼 다 읽는데에 꽤 많은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그만큼 책을 읽는 중간 중간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소설이었다. 세계적은 베스트 셀러이자 영화로도 개봉을 한 소설 '미 비포 유'의 두번째 이야기 '애프터 유'는 미 비포 유에서 윌 트레이너가 떠난 후 루이자 클라크가 그의 죽음을 극복하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동화같은 삶은 없다

사실 미 비포 유에서도 윌과 루이자의 로맨스도 있지만 윌의 안락사 문제로 많은 이야기거리를 준 것 처럼 애프터 유 또한 로맨스가 가미된 드라마 요소가 강한 느낌의 소설이었다. 속도감이 나지 않는다는 것은 그래서이기도 한 것 같다. 윌이 떠난 후의 루이자 앞에 또다시 다른 사랑이 여느 소설이나 영화처럼 드라마틱하게 나타난다면 좋겠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낸다는 것은 그리 쉽게 극복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런 일이 없었다면 공감할 수 없는 얘기인데다 루이자 앞에 또다른 예상치 못한(나조차도) 인물의 등장은 오히려 루이자에게나 읽고 있는 나에게도 또다른 극복의 대상이 되어버리고 윌의 죽음과는 다른 시련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난 오히려 이 책을 천천히 읽어 보라고 하고 싶다. 루이자가 윌의 죽음을 쉽게 극복하지 못하고 힘들어 할때나 새로운 삶을 시작할 기회를 놓쳐버릴 때, 루이자의 삶이 안타깝고 진심으로 답답했지만 그럴때 든 생각은 내가 힘들때에는 어땠나 그럴때 나는 어떻게 이겨냈는가가 떠올랐다. 비록 같은 아픔을 겪어보지 못해서 루이자의 심리에 공감하지는 못하지만 힘든 읽을 극복하는데 있어 몇줄의 소설처럼 끝나지 않는 것이라는 것에 공감되었고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진심으로 같이 아파하고 안타까워하는 마음이 같이 느껴질만큼 섬세하게 그리고 있어 몰입도를 높여주었다. 삶은 동화가 아니듯이 루이자 앞에 호박마차와 유리구두가 짠 하고 나타나 이제부터 행복해지렴 하고 이야기가 전개되었다면 오히려 별로였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삶은 예측 가능 하지 않을 뿐 아니라 더더구나 그런 동화같은 전개는 실제 삶에는 일어나기 힘들다. 그래서 더 와닿고 더 마음에 남을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힘든 마음을 극복하려고 모임도 나가지만 직장 상사는 여전히 스트레스고 그렇지만 돈은 벌어야 한다. 백마탄 왕자같은 남자를 만나도 마음을 쉽게 열기가 힘들다. 윌을 떠나보낸 루이자의 삶은 이제 향복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가 못하는 사람의 심리나 상황에 공감 하면서도, 유쾌하고 유머러스한 캐릭터도 있어 재미를 더해주었다.


위로와 치유의 힘

이 소설은 미 비포 유 보다는 마음 편하게 읽었던 것 같다. 죽음을 향해 달려가는 남자 윌과 그 남자를 사랑한 여자 루이자의 이야기를 그린 전작 미 비포 유는 읽는 내내 마음아프고 눈물을 자아냈다면 애프터 유는 루이자가 윌의 죽음을 극복한 과정에서 비록 많이 힘들고 안타까운 부분도 많았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새로운 삶을 향해 가는 과정이어서인지 읽고 있는 내 마음도 같이 좋아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신기한건 소설을 읽는 내내 아주 많은 생각을 한 것 같은데 다 읽고 루이자가 행복해지는걸 보니 도무지 무슨 생각을 했는지가 기억이 나지 않았다. 앞에서 소설을 읽는 내내 내가 힘들었을 때의 기억이나 그걸 극복하지 못했던 것, 극복해내기도 한 것들을 생각하다가 루이자의 아픔이 서서히 치유되고 새로운 삶을 살게되는 모습들을 보면서 나 또한 같이 위로 받고 조금이나마 희망의 느낌을 받아서인 것 같기도 하다. 마지막에는 그 많은 생각들이 따뜻함이라는 여운으로 뭉쳐 마음에 남은 것 같다. 미 비포 유를 좋아했다면 놓쳐서는 안될 소설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