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 우리 시대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인문 지식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1
주현성 지음 / 더좋은책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인문학이라는 단어만으로 두드러기가 나는 듯이 근처에도 가지 않았고 그럼에도 그 개념조차 알려고 하지 않아서 나의 인문학에 관한 지식은 거의 백지상태이다. 그만큼 인문학이라는 분야는 나에게 고리타분하고 지루하기만 한 분야였다.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힘들만큼 인문학은 그 개념이 광범위하고 알려고 들자면 끝도 없는 지식의 바다에서 헤엄쳐야 할 것 같았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인문학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더 없이 좋은 인문학 입문서가 되어주었다.

 

요즘은 어느 분야에나 인문학을 접목할 만큼 이슈가 되고 있다. 그래서 모른척 할래야 할 수도 없는 분야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그러기에 인문학에 취약한 사람들에게는 더 힘들다. 그 광범위한 인문학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지루하지 않으면서 인문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그 첫번째로 다양한 분야의 최소한의 인문학 지식을 제공한다. 심리학, 회화, 신화, 역사, 철학, 글로벌 이슈 이렇게 총 6개의 분야를 나누어 각 분야에서 알아야 할 지식을 정리하였다. 각 분야의 글을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알았던 것도 인문학 지식이라는 것도 알게 되고 청소년이 봐도 될 만큼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관심이 많았던 심리학이나 회화 분야에서는 알고 있던 지식을 좀 더 깊이 있게 짚어주었고 지루할 것 같은 역사나 철학 분야도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이슈가 되는 사회적 문제 까지 인문지식과 더불어 한눈에 알 수 있었다. 또 다른 이 책의 장점은 책의 구성에 있다. 단순히 지식을 나열했다면 무척 지루했겠지만 필요한 그림이나 사진, 도표등을 적절하게 구성함으로써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해 주었다. 인문학에 한 층 더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도와준다.

 

인문학에 대해 어렵다고만 생각하고 있어 선뜻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인문학 입문서가 되어 줄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