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어 1 줄리애나 배곳 디스토피아 3부작
줄리애나 배곳 지음, 황소연 옮김 / 민음사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상상력이 좋은 편이라면 읽기가 불편할 수도 있는 소설이었다. <트와일라잇 사가>의 책임프로듀서가 시놉시스만 읽고 영화화를 결정했다는 것만으로도 흥미를 끄는 줄리아나 배곳의 디스토피아 3부작 중 제1부 <퓨어1>은 트와일라잇 때 빠져들었던 만큼의 기대했던 강한 매력은 느끼지 못했다. 이야기는 대폭발 이 후 '돔'과 '바깥' 두 곳으로 나뉜 세상을 그리고 있다. 융합으로 인해 흉물스러운 형상이 되어버린 '바깥'의 천민들과 대폭발 전 선택되어 돔으로 들어가 안전을 보장받은 '퓨어'들의 이야기는 지금까지 나온 수많은 판타지 중 몇몇 비슷한 내용이 떠오를 만큼 그리 새로울 것이 없다. 인간에 의한 암울한 미래상을 그리고 있는 소설이나 영화의 연장선상이랄까. 내가 불편하다고 한 건 융합이라는 것 때문이다. 대폭발 순간에 갖고있던 물건이나 사람과 융합되어 변형된 인간이랄 수 없을 것 같은 생명체들의 묘사가 다소 비위에 맞지 않았다.

 

재미면에서는 중중 정도였다. 주인공 프레시아와 패트리지, 그 외의 등장인물이 각 단락에 다른 시각으로 스토리가 구성되어 있어서 전체적인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괜찮은 편이었다. 바깥의 천민들은 돔의 퓨어들을 동경하거나 증오했다. 그들은 혜택받은 자들이라 생각하지만 정작 퓨어인 패트리지는 돔은 또다른 감옥과 지옥같은 곳임을 말해준다. 변형없이 '순수한'인간의 모습이지만 또 다른 불행이 있는 아이러니함아란. 남의 떡이 더 커보이는게 세상이지만 여느 피로회복제 CF에 피곤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는 문구처럼 그 면면을 들여다 보면 행복과 불행은 상대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시리즈의 시작이 뜨뜨미지근 하지만 앞으로 주인공 소년 소녀의 로맨스가 펼쳐질테니 기대해봐도 좋을지도. 흐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