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미루지 않기를 바람 - 지금부터 행복해지는 우울 극복 프로젝트
정보연 지음 / 푸른숲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온통 푸르름이 가득한 책의 띠지부터가 기분을 좋게한다. 단순히 심리전문가의 우울증에 관한 자기계발서일 줄 알았는데 작가가 실제 우울증을 겪고 극복해가는 과정을 기록한 수기록이다. 무려 13년간이나 우울증을 겪었고 우울증을 치료하고자 전문적인 도움은 물론 개인적인 노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이 책은 작가가 얼마나 우울증 극복 의지가 강한지를 보여준다.

 

 

우울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금씩은 느끼고 있는 감정이다. 우울증이라 진단을 할 정도이면 아주 심각한 병증이 있다는 것이고 이건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태인데 정확하게는 잘 알지 못했고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의 상태가 어떤지 잘 몰랐다. 간단하게나마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안되는 정도에 따라 우울증에 걸렸다를 알 수 있다는 것 정도였는데 나는 그런 정도는 아니라는 안도감과 함께 내가 느끼고 있는 우울감과 어쩌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상태일지도 모를 내 마음의 상태를 외면하고 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자신이 우울증이라는 것을 인정하는게 가장 어렵다고 말한다. 우울증을 진단받고 그것을 받아들이고 나서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작가의 여러가지 일들을 읽으면서 어느새 내 마음을 돌아보게 되었다.

 

 

분명 눈물도 많이 흘렸을텐데 치료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개인적으로 노력을 한 것들을 하기위해 억지로 참아가며 했다는 느낌이 없어서 좋았다. 나라면 이렇게 까지 노력을 하지 못할 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공부도 많이하고 극복을 위한 노력을 한 건 사실이지만 작가가 마지막에 말했듯이 우울증을 극복하고 그 이후의 삶에서도 좋은 영향을 줄 만한 치료과정들이 나에게도 실천의지를 주는 것 같았다. 읽으면서 실천해보고 싶은 방법들을 수첩에 옮겨 적기도 했는데 나같이 귀차니즘이 강한 사람도 이런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 지금 우울증을 겪고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 지를 모르거나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듯 하다.

 

 

보통 무언가 시련을 극복한 사람들의 수기를 보면 자기 자랑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데 이 책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게시판에서 우리가 흔하게 읽을 수 있는 편안함을 주어서 복잡한 자기계발서나 심리관련서적이 싫다면 읽어보아도 좋겠다.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