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 에번 핸슨
밸 에미치 외 지음, 이은선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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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토니 어워드 6개 부분을 수상한 브로드웨이 뮤지컬 <Dear Evan Hansen> 소설로 재탄생 되었다. 사실 뮤지컬은 문외한이라 잘 몰랐는데 토니상은 이보다 더 많은 부분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엄청난 히트 뮤지컬이라고 한다. 실제로 뮤지컬을 본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 감동의 쓰나미를 맞았다고. 작품은 늘 외톨이로 지내는 에번 핸슨이라는 소년의 이야기를 다룬 성장소설이다. 성장 소설의 좋은점은 가볍고 쉽게 읽히면서 그 안에 든 메세지는 결코 가볍지 않아 많은 생각할 거리와 어쩌면 나의 인생도 조금은 성장 할 수 있는 메세지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장 소설은 단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 뿐만이 아니라 오히려 어른들에게 더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이 소설 역시 소년 에번 핸슨의 이야기를 통해 많은 걸 생각해보고 느끼고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나 또한 그랬으니까.


소설은 에번 핸슨이라는 소년의 편지로부터 시작한다. 편지를 쓴 사람은 에번 자신. 받는 사람도 에번이다. 에번은 학교에서 늘 외톨이로 지내며 매일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상담을 받는 소년이다. 상담 교사로부터 자신에게 편지를 써 보라는 숙제를 받고 매일이 지옥같지만 그렇지 않은 척 편지를 쓴다. 여느날처럼 쓴 편지가 또 다른 외톨이 소년 코너 머피의 손에 들어가고 그 후 갑작스럽게 코너가 자살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코너의 소지품에서 에번의 편지를 발견한 코너의 부모님은 에번이 코너의 단짝 친구라고 오해를 하면서 돌이킬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코너 부모님의 눈물과 수많은 질문들, 순간의 거짓말들은 점점 겉잡을 수 없는 일들로 번지고 점점 진실에서 멀어진다. 하지만 그 거짓말들로 인해 에번도 점점 변화해 간다. 코너의 단짝이라는 이유로 추도식에서 대표로 추도문을 읽게되고 생각나는대로 말한 것들은 순식간에 퍼진다. 그로인해 에번은 외톨이 소년에서 가장 주목받는 소년이 되고 평소 짝사랑하던 코너의 여동생 조이와도 좋아하는 관계가 되지만 거짓말에 대한 죄책감은 더욱 커지기만 한다. 소설은 그런 과정에서 소심하고 외톨이었던 에번의 변화와 성장을 보여준다.


사실 성장 소설을 좋아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그 과정이야 어떻든 아주 행복한 결말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여느 성장 소설과는 조금은 다른 느낌이었다.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같은 동화같은 결말을 예상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진실이 밝혀지고 코너 가족과도 원만하게 오해를 풀고, 조이와도 관계가 여전히 좋으며 외톨이었던 에번은 우울증 따위 없었다는듯 보통의 소년으로 거듭나는 것들 말이다. 하지만 실제의 삶은 그렇지 않다. 진실은 밝혀졌지만 죄책감은 더해지고 조이와는 더이상 만날 수 없으며 여전히 우울증 약을 옆에 두고 세상에 나오려고 발버둥친다. 그래서 사실은 읽으면서 마음을 많이 건드리는 소설이었다. 에번만큼은 아니지만 나 역시 관계에 서툴고 사교적이지 못해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으며 내 의견을 그다지 피력하지 못하는 소심한 성격이라서 에번에게서 공감하면서도 아파하고 피하고 싶다가도 화가나고 답답했으며 동정심도 갔었다. 하지만 그런 일련의 일들을 겪으면서 에번은 더욱 성장했으며 세상에 한뼘이라도 나올 수 있었다. 에번에게 공감했던 만큼 나 역시 조금은 마음의 성장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유일한 가족인 엄마와의 관계에서도 어렵기만 했던, 그리고 여전히 어려운 친구라는 관계에서도 에번은 자라나 있었다. 비록 그게 거짓말로 인한 것이기는 하지만 시행착오가 필요한 아직은 많은 날들이 기다리고 있는 에번의 인생에서는 아주 작은 점이자 어쩌면 자신이 만들어 놓은 답답한 틀에서 세상으로 나올 수 있었던 진정한 시작이 되었을 일어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아마도 에번이 단번에 씻은 듯한 보통의 소년으로 끝이 났다면 오히려 소설을 읽고 난 후에 그렇게 여운이 오래 남지 않았을 것 같았다. 그런것 같다. 우리의 삶은 그 후에도 계속될 테니까 에번이건 나이건 한뼘이라도 나아가면 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짧은 소설 속이 아닌 진짜 삶을 살아가니까.

그러고 보니 생각나는 속담이 있다. 사과는 나무에서 멀찌감 치 떨어지지 않는다. 우리는 만든 이의 작품일 뿐이고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은 많지 않다는 뜻일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속담을 인용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떨어진다‘는 부분을 말이다. 그 속담의 논리에 따르면 사과는 꼬박꼬박 떨어진다. 떨어지지 않는 건 선택지에 없다. 그러니까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과의 운명이라면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문제는 땅에 부딪쳤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다. 긁힌 자국도 거의 없이 착지하는가. 아니면 그 충격으로 박살 나는가. 그 둘은 전혀 다른 운명이다. 생각해보면 나무와의 거리나 사과가 열린 나무의 종류에 신경 쓰는 사람은 없다. 중요한 건 어떤 식으로 땅에 닿는가다.

​본문 394p 중


에번은 상처를 많이 내면서 나무에 떨어졌다. 비록 그 상처 때문에 아프고 때로는 죽고싶을 때도 있을 테지만 사과의 달콤함과는 무관할 것이다. 상처 많은 사과는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할 수도 있지만 사과의 맛과는 무관하므로 그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에번처럼 상처많은 사과라서 어디서에서도 환영받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그 내면의 달콤함은 그 누구보다 가치있다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에번처럼 천천이 앞으로 나아가면 되는 것이다. 이 소설은 누군가에게는 분명 나무에서 떨어져도 괜찮다고 말해줄, 어쩌면 더 큰 위로가 될 수 있는 작품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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