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과 나의 아이디어 - 창의성을 깨우는 열두 잔의 대화
김하나 지음 / 씨네21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창의성은 하나의 태도이다.


창의성이 위대하고 거창한 그 무엇이 아니라 사실은 누구나 갖고 있는 어떤 씨앗이라는 것을 이 책의 저자는 여러 번 강조한다. 책을 다 읽은 후에도 저 말이 가장 와서 박히는데 사실 생각해보면 저 말 자체도 역시 대단한 말은 아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연스럽게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게 되는 것은 그만큼 작은 아이디어에 감탄과 찬사를 마구 던지며 그 아이디어들이 얼마나 가치로운지 목청 높여 외치는 작가의 태도 바로 그 태도 덕분이기도 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분이 좋았던 이유는  분식직 사장님, 자동차 외판원, 플립턴을 시도한 누구, 크라우치스타트를 시도한 아무개등 작은 것에서 큰 것까지 아낌없이 같은 태도로 찬탄의 목소리를 내주니 왠지 내가 내는 별것 아닌 아이디어 역시 꽤 괜찮은게 아닐까?라는 근자감을 갖게 해주는 느낌적 느낌?ㅋㅋ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창의성은 태도의 문제다>라는 말을 두고 뭐야 나도 할 수 있는 말을....이라고 생각하는 나의 이 태도,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냉소적인 이 태도를 새해에는 우선 좀 고쳐봐야겠다.


+아 그리고 내가 애 책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사랑해마지않는 알리, 위대한 복서 무하마드 알리의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ㅠㅠ 여기서 알리가 얼마나 아이디어로 가득한 사람이었는지 킨샤샤의 기적 이야기를 하며 알리의 천재성과 위대함에 경탄하는 데... 뭐지...내가 알리를 키운것도 아닌데 괜히 뿌듯해지는 이 마음은...다 비켜 내가 이 구역의 알리빠다....세상의(우리나라의) 어리석은 편견 중 하나가 스포츠지능을 무시하는 시선이다. 획일적으로 학업경쟁을 시키다보니 상대적으로 체육계와 예체능계를 무시하는 이런 잣대는 창의성이라는 거대한 말로 사람들의 빛나는 아이디어를 갉아먹고 억누르는 바로 그 잣대와 같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관용적 태도. 작은 것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여유. 두시간여만에 술술 읽히는 쉬운 책이지만 정말 간만에 마음에 드는 책이다. 아 간만은 아니구나. 얼마전 '밤이 선생이다'가 있었지 참...세상엔 좋은 책이 와이리 많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