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생활, 교양 상식으로 나눠서 배우는 통계학대백과사전 - 실생활에 꼭 필요한 통계에 접근하는 공식, 정리, 규칙 113가지
이시이 도시아키 지음, 안동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무를 하다보면 통계 분석의 기본적인 내용이 애매모호 하거나 기억이 안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이전과 다르게 인터넷의 발달로 대부분 검색하면 바로 바로 캐치업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몇 번의 경험을 통해 검색한 내용이 신뢰도 있는 글이나 내용이라는 판단이 들때만 업무에 적용한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포스팅한 분들의 각자의 현재 상황 및 이해도에 따라 검색된 글의 난이도나 설명이 천차만별이라는 것이다.

더구나 본인이 긴가민가 하는 글인 경우에는 또 다시 다른 글을 찾아보는 수고가 계속 되게 된다.

신뢰도가 가는 분의 글에 항상 내가 궁금한것이 없는 경우가 제일 슬프다.

빨리 퇴근하는 것이 목표인 상황에서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는 것은 문제 상황이다.


본인은 다행히 전공 서적이나 기술서적을 버리지 않고 쌓아두는데, 문제는 집에 있다.

정확한 레퍼런스로 쓸만한 내용이 퇴근을 해야만, 더구나 몇권 뒤져가면서 찾아봐야만 하는 것 또한 문제 상황이다.


이 책 [통계학 대백과 서전]은 그러한 문제상황을 조금 덜어 준다. 물론 검색이 편하지만 위와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책의 목차와 찾아보기를 통해 빠르게 리뷰한 후 필요하면 추가로 검색에 들어간다.

시간이 절약되는 느낌이라 뿌듯하다. 비교적 가벼운 한권을 직장에 가져다 두면 된다.


이 책의 첫번째 장점은 색인화이다. 매우 괜찮다. (불행히도 머신러닝쪽의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빠르게 관련 내용을 찾아볼수 있으며 부족한 부분과 없는 부분을 캐치해서 다음 행동을 할 수 있다.

두번째 장점은 시각화이다. 프로젝트의 설명자료에서는 시각화에 대한 아이디어가 의외로 많이 필요하다.

아직 적용해 본적은 없지만 설명 내용의 시각화, 표로 표현한 부분은 괜찮은 것 같다.


이 책은 찾아보고 빠르게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한 목적이기에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 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다만 내 퇴근 시간의 든든한 조력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기분이 좋다.


#통계학대백과사전 #이시이도시아키 #통계학책추천 #통계책추천 #동양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