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인의 마음 - 인간관계가 힘든 당신을 위한 유쾌한 심리학 공부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지음 / 샘터사 / 2022년 11월
평점 :
‘저 사람 왜 저러지?’
싶은 사람을 하루에 한 번 볼 때도 있고 운이 안 좋으면 여러 번 볼 때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는 사회에서 둥글고 둥근 원만한 사람들만 만나면 좋겠지만
나와 맞지 않는 사람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인간관계를 이어나가기가 어려울 때
‘왜?’라는 이유를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인간의 심리를 유쾌하게 잘 설명해주기로 소문난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와
지식 큐레이팅 유튜브 채널 <사피엔스 스튜디오>의 인기 컨텐츠인 ‘타인의 심리 읽어드립니다’를 바탕으로 한 책입니다.
김경일 교수의 강의는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한 경험이 있어서 교수님의 화법이 참 매력적이다라고 생각해왔는데요.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거든요)
‘타인’의 심리에 초점을 맞춰서 교수님의 화법으로 그들의 심리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스타, 트위터 새 피드는 올리면서 카톡은 읽씹하는 사람, 상습적으로 지각하는 사람, 대화를 하다보면 기운이 빠지게 만드는 사람, 소시오패스, 악플러들까지 우리 한 번쯤 들어봤거나 만나봤을 다양한 타인의 마음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며 그 사람이 왜그랬을까? 이래서 그런거였을까? 라고 생각하면서 읽다가
문득, 저는 상대방에게 이런 언행을 한 적이 없었는지 생각해보게 되더라구요.
책에서도 [만약 당신이 그랬다면] 이라는 생각 꼭지를 던져주어서 스스로를 돌아보게 해줬습니다.
김경일 교수는 책에서 ‘타인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은 너와 나, 모두의 생존력을 높이는 일이다.’라고 말합니다.
타인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행동부터가 좀 더 넓은 마음으로 타인을 이해하고자하는 시작이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타인의 마음이 어떤 작용으로부터 시작되었고 그런 타인을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제시해주고 있는 책이라 인간관계로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