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1 독해 한국사 1 - 선사시대 ~ 남북국시대 ㅣ 31 독해 한국사 1
정흥태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2년 8월
평점 :
<역사를 읽어보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을 하며 역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곤 합니다.
민족의 근간이자, 인류의 기원이 되는 역사이기에 당연히 알아야하는 지식이지만
그 양이 방대해도 너무나 방대합니다.
근현대사의 경우 그래도 최근의 일이기 때문에 다양한 자료를 통해 좀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지만
구석기부터 시작하는 역사를 피부로 와 닿게 설명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어른들도 역사 관련 서적을 보다보면 끊임없이 계속되는 한자어에 머리가 어지러울 때가 있는데
아이들은 얼마나 더 어려울까요.
그래서 삼일인포마인에서 나온 31독해 책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이제껏 역사는 외워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읽어서 이해가 가능하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요.
<책 소개>
1권에서는 선사시대~남북국시대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31독해 한국사 시리즈는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2권 : 고려시대
3권 : 조선시대
4권 : 개항기
5권 : 일제 강점기
6권 : 한국 현대사
로 나눠져 있으니, 학습이 필요하다 생각되는 권을 선택할 수 있도록 나눠져 있습니다.
(아직 온라인서점에 다 등록되지는 않았나봐요)
하루 한 장씩 독해 글을 읽고, 3일 독해 후 정리를 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핵심정리가 되어 있어요.
그리고 실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기출문제들이 실려 있어서 한능검은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친절한 설명>
“역사는 바닷가 모래알처럼 수많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모두 대상으로 할 수도 있지만,
그건 역사가의 몫이고요. 우리는 그 가운데 ‘적어도 한국인이라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하지 않겠어?’라고 여길 정도의 역사적 사건과 인물로 범위를 좁힐 거예요.”
아이의 역사공부를 위해서 문제집을 봤지만, 보면 볼수록 저도 잊고 있던 역사공부를 다시 시작해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문제집입니다.
정답지의 풀이 부분도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에게 설명해줄 때 어떤 점을 생각해봐야할지 넌지시 알려주기 편했구요.
뒷 단계로 넘어갈수록 수많은 왕들과 그들의 업적, 그리고 역사상 중요했던 사건들이 많이 쏟아져 나올 텐데 암기하는데 그치지 않고 독해를 통해서 역사를 이해하게 해주고 싶어요.
#31독해한국사1 #독해한국사 #정흥태 #삼일인포마인 #선사시대 #남북국시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