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1등급의 비밀 - 초등부터 시작하는 단계별 국어 공부 로드맵
민태윤 지음 / 더블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능국어시대>

수능은 영어도, 수학도 아닌 국어가 결정한다는 말로, 수능 1교시인 국어의 난이도가 어려우면 다음 과목들도 덩달아 잘 안 풀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단지 수능을 잘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도 요즘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문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중이기도 하지요.

쉽지만 어려운 국어, 초등단계부터 신경 써서 국어공부를 도와주고 싶은 마음에 [국어 1등급의 비밀]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자기주도성>

저자는 30여 년째 초중고 아이들에게 국어와 논술을 가르치고 있는 민태윤 선생님입니다.

프롤로그에 압구정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하던 시절 만났던 한 가수지망생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되는데요. (세계적 스타가 된 전학생...이라면...슈가..?RM..?)

이 학생의 강한 목표 의식과 자기주도성은 교사인 저자에게 경외감이 들게 했다고 합니다.

 

<다른 교과목의 바탕이 되는 국어 공부>

제가 수능시험을 볼 때 국어 비문학 지문에 양자역학이 나왔었어요.

분명 한국어라서 읽어지기는 하는데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고 문제에 손을 댈 수가 없었죠.

국어 교과에는 순수 문학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과학/예술/기술 등 전 영역에 걸친 내용이 들어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국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국어 공부 로드맵>

책의 중요성은 알지만, 책 읽을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독서의 양과 국어 실력은 분명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독서를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다만, 아이의 단계에 맞게 국어 공부를 적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시기별 독서방법

유치원 : 동화 / 독후 활동(그리기, 만들기, 이야기 재구성해보기)

초등1~2학년 : 전래동화, 창작동화 / 대화(책 내용)

초등3~4학년 : 하루 1시간 정도의 독서 시간, 속독보다 정독

초등 5~6학년 : 지식 독서 유도할 시기, 전략적 독서 돌입 시기

중학교 : 세계문학이나 한국 문학 전집 / 긴 호흡, 긴 사고 습관

고등학교 : 고급 단계 독해 / 독서 독립기(스스로 고르는 책)

 

제가 간략하게 정리했지만 책 속에서는 더욱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서술되어 있으니

꼭 책의 내용을 확인하시어서 아이의 독서 전략을 구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기별 독서방법을 달리 해줘야 한다는 것을 처음 배웠고 집에 있는 책 종류들을 살펴보게 되네요.

.. 학교나 학원 교육만 중시할 것이 아니라, 저도 함께 독서하는 시간을 갖고 가정에서도 자연스럽게 책 읽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어떤 식으로 아이의 국어 공부를 도와줄 수 있을지 알 수 있게 되어서 참 유익했습니다.

 

#국어1등급의비밀 #민태윤 #더블북 #초등국어 #중등국어 #고등국어 #수능국어 #단계별국어공부로드맵 #독서 #자기주도학습 #국어공부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