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외구매대행으로 평생 돈벌기 - n잡러시대 부캐로 방구석에서 투잡하기
이준열.기대원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9월
평점 :
타오바오라는 쇼핑몰을 알고나서 일주일 정도는 타오바오에 푹 빠져 생활을 했습니다.
다양한 품목, 중국 특유의 문화가 담긴 상품들, 그리고 무엇보다 가격!
아직 한국에 들어오지 않은 상품들을 직구해서 팔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혼자서 시작해보려니 방법을 모르겠더라구요.
온라인에서 판매를 하려면 통신판매업 사업자 등록을 해야한다는데 그건 기준이 뭔지..
판매하기에 적합한 아이템은 뭔지.. 저는 이게 좋아보여서 재고를 산더미처럼 준비해놔도 안팔리면 제가 그 부담을 다 떠안아야하는 거라 아이템 선정도 어렵더라구요. 그런데 이번에 해외 구매대행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담긴 책이 나와서 한번 읽어봤습니다.
저자는 해외구매대행과 온라인 사업에 대한 유튜브를 운영하고, 오프라인 강연도 수년째 진행하고 있는 파워 유튜버 준열몬님과 스마트스토어 월 판매액 5천만 원을 달성한 기대원님입니다. 아무래도 실제로 사업을 하셨던 분들이라 더 현실적인 내용이 가득 담겨있었던 책이었습니다.
해외구매대행 사업은 말 그대로 해외의 물건을 대신 구매해주는 서비스업인데, 해외직구를 하려면 총 8단계나 걸리다보니 해외직구를 어려워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대신 구매해주는 사업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간이과세자의 경우는 매출액의 1~3%만 부가가치세로 세금을 납부하기 때문에, 일반 온라인 도소매업에 비해 세무상 이점이 있다는 것은 이번에 알게 된 점입니다.
그 외에도 해외구매대행 수익구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서 마진율을 얼마에 책정해야하는지, 어떤 카테고리의 상품이 마진율이 좋은지, 오픈마켓 판매 수수료는 얼마인지 등 혼자서 찾아보려고 하면 시간이 꽤나 걸리는 정보들이 실려 있습니다.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구상하시는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셔야 할 내용들이 가득이네요.
저는 처음에, 타오바오에는 싸고 좋은 제품이 많기 때문에 남들보다 빨리 쇼핑몰에 올리면 승부수가 있겠다..라고 생각했었거든요. 그런데 책을 읽고 나니, 저는 아직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을 찾아서 올리는 게 판매경험을 쌓기에 더 적합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구매대행사업을 하면 매일 해야하는 업무나 CS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마케팅은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정말 다양한 관련 업무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서 너무 유익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