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라이브 커머스 24시
노정아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라방이 돈이 된다는데”
“라방은 아무나 할 수 있다던데”
“라방으로 대박쳤다던데”
그런데 막상 라이브 방송(=라방, 라이브 커머스) 하려니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의 입문서라고 생각되는 책이었습니다.
저도 처음에 라이브 방송으로 물건을 판매한다. 라는 개념을 들었을 때
홈쇼핑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 하고 의아해 했었거든요.
그런데 어린이날에 아이의 선물을 고르다가 들어간 한 업체의 라방에서
라이브 방송의 매력에 푹 빠져서 신나게 구매한 경험이 있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본 라방, 라이브 커머스의 매력은 우선 스마트폰으로 접속이 가능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라이브로 쇼핑을 할 수 있구요.
실시간으로 질문에 답변을 해주시니 진짜 매장에서 직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는 기분이 들었어요.
또 방송에 제 닉네임이 나오니까 기분이 묘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이들 동요에도 이런 노래가 있나봐요. “텔레비젼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에~”
무엇보다 홈쇼핑에서 만나 보기 어려웠던 산지직송의 상품들도 라방에 있어서 보는 재미가 쏠쏠했답니다.
소비자가 보기에도 이렇게 매력적인 라방.
저자는 라이브 커머스를 많은 소상공인분들이 함께 하시길 원하는 마음으로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라이브 커머스의 모든 것을 총망라해서 적어주셨어요.
특히 직접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며 수산물 유통업을 하고 있는 물 만난 해녀(=저자)님의
생생한 경험담은 누구나 라이브 커머스에 도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는 것 같았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네이버 쇼핑라이브/그립/카카오 쇼핑라이브)의 차이점과 이용 가이드가 나와 있어서 판매진행 하려고 하는 상품에 맞춰 플랫폼을 골라 볼 수 있었구요.
(방송 자격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어요)
방송 준비를 위한 체크사항은 해본 사람만 아는 팁이라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Part 3에서는 라이브 커머스를 위한 상세한 방법이 나와 있는데, 방송에 필요한 장비부터 시작해서 방송 기획, 진행까지 너무 깨알 같은 정보들이 가득 실려 있었습니다.
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정보들이겠죠?
저는 라방할 때 필요한 장비로 스마트폰, 삼각대, 조명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마이크, 짐벌, 모니터들도 필요하다는 걸 책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책을 읽고 나니 주위에 라이브 커머스를 준비하는 분들께 이 책 한번 읽어보고 시작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쉽고 세세한 것까지 신경 써서 적어주셨어요.
끝으로, 긴 코로나 때문에 폐업하는 가게를 볼 때마다 마음이 아팠는데 새로운 돌파구로 라이브 커머스 선택하셔서 장사 잘 되셨음 좋겠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