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배우는 1등 연산 100칸 계산법 덧셈 편 - 6~8세 ㅣ 예비초등 수학 1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1년 4월
평점 :
‘더한다’의 개념은 알고 있는데 ‘사과 2개에 배 2개를 더하면 몇 개일까?’ 하고 물어보면
오른손 손가락 두 개, 왼손 손가락 두 개를 펼치고서 한참을 바라보고 있는 아이를 위해
선택해본 책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 숫자는 셀 수 있는 것 같은데..
막상 덧셈, 뺄셈 등의 연산과 관련 기호를 보여주면 ‘이게 뭐야?’하며 엄마만 바라보고 있는
아이에게 덧셈을 어떻게 알려줘야 하나.. 고민스러운 분들께 가게야마 학습법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1단계에서는 1칸 덧셈으로 시작하는데, 파란색 숫자에 빨간색 숫자를 더한 수를 쓰도록 되어 있어요.
칸이 크고 밑에 파란색 동그라미와 빨간색 동그라미가 이미 그려져 있어서 아이가 어렵지 않게 더하기를 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뒷 단계로 가면 동그라미는 사라지고 스스로 더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반복해서 덧셈을 해야하다보니 쉽게 문제를 풀어야 재미를 느낀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아이도 잘 풀어주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안 풀리는 덧셈 문제를 앞에 두고 세월아 네월아~ 시간을 보내기엔 엄마도 아이도 답답한데 말이죠.
페이지 밑 부분에는 월/일과 분/초를 적는 칸이 있는데, 여기에 기록을 적으며
실력이 향상하고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칸 덧셈 > 5칸 덧셈 > 10칸 덧셈 > 30칸 덧셈 > 50칸 덧셈 > 100칸 덧셈 까지 진행되구요.
하루에 한 장씩 풀면 56일동안 아이와 함께 반복을 통해 정확하게 푸는 계산 연습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풀게 시키기보다 덧셈에 대한 기본기를 다져주고 싶을 때 좋은 문제집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숫자쓰는 네모칸이 둥글둥글하게 처리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딱딱한 정사각형은 뭔가 재미없어 보이는데 (저는 그런 정사각형에 답을 쓰고 자라서일까요?;)
이 책은 그렇지 않아서 더 재미있는 계산 훈련 책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