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해커를 위한 칼리 리눅스 입문 - 설치부터 커맨드라인, 파일 시스템, 네트워킹, BASH, 패키지 관리, 로깅, 리눅스 커널 및 드라이버, 보안까지
Occupytheweb 지음, 김세영 외 옮김 / 제이펍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만에 제이펍 출판사에서 해킹/리눅스 관련 책이 출시되었다. 



이 책은 해커들이 Linux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다룬 책으로, Kali Linux 배포판을 교육 도구로 사용한다. 이 책에서는 Linux 명령 줄 기본 사항, 파일 시스템, 네트워킹, BASH 스크립팅, 패키지 관리, 로깅, 그리고 Linux 커널과 드라이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룬다.


만약 해킹, 사이버 보안, 모의 침투와 같은 스릴 넘치는 분야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이 책은 훌륭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고급 모의 해킹용 Linux 배포판인 Kali Linux를 활용하여 Linux 운영 체제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Linux 환경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와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먼저 책을 시작하기 전에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칼리 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친절하게 알려준다. 이 책의 원서는 2018년에 출간되었으므로 원서에서는 VirtualBox의 5.2 버전과 칼리 리눅스 2018.2 버전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한국어판의 경우 2023년에 출간되었는데 역자분께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내용을 반영해주셨다. 그래서 VirtualBox 7.0 과 칼리 리눅스 2022.4 버전을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 이 이후의 버전이 출시된다하더라도 본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따라오는데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윤리적 해킹(또는 모의 침투) 목적으로 특별히 설계된 운영 체제인 Kali Linux의 활용을 잘 가르쳐주고 있다. 해킹과 리눅스의 세계는 초보자에게는 어렵고 막연한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배경지식이 전혀 없는 독자의 시각에서 신중하게 제작되었으므로 부담 없는 첫 입문을 가능하게 한다. Kali Linux의 단계별 설치 과정으로부터 시작하여 능숙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본 원리를 차근차근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해킹 기술만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책을 선택한 중급 및 고급 학습자들에게는 내용이 다소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이 책은 주로 Kali Linux의 설치 및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고급 해킹 기법을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는다. 결과적으로, 이 책은 주로 초보자와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또한, 8장과 17장은 각각 Bash 스크립팅과 Python 스크립팅에 관한 기본적인 측면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Kali Linux 환경 내에서 맞춤형 작업을 개발하려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