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렁이 족보 샘터어린이문고 47
임고을 글, 이한솔 그림 / 샘터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구렁이 족보는 아주 특별한 아동서 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내 방에 구렁이 한 마리가 들어와서 함께 살게된다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들까요? 엄청 놀랐는데 그 구렁이가 심지어 말까지 한다면 또 어떨까요? 거기다가 자신의 족보를 만들어주라는 협박 같은 부탁까지 하게 된다면... 점점 점입가경이군요.


임고을 작가의 첫 번째 동화인 <구렁이 족보>는 똘똘한 아이와 구렁이 사이의 우정을 다룬 독특한 동화입니다. 뱀 허물을 벗듯 옷을 벗은 아이의 어머니 때문에 위협이 되는 뱀으로 오해하질 않나 뱀과 관련한 여러가지 설화들을 들려주기도 하는 독특한 형식의 동화입니다.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교훈을 잘 알고있기에 구렁이에 대한 다양한 책을 읽으며 지혜를 습득하기도 하지만 구렁이는 아이의 생각도 읽고 있었기에 큰 도움이 안되는 것 같기도 했지요.

우리 옛 이야기에서 구렁이는 생각보다 자주 등장합니다. 신비의 동물 용이 되지 못한 동물이라는 믿음도 많아서 이 동화 속에도 등장하듯 자신의 정체를 밝혀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모습도 보이고 이를 도와준 인간에게 은혜를 갚기도 하는 이야기들이 다양하게 남아있죠.

어른이 읽어도 제법 재밌는 이야기인데다가 요즘에는 동물원에 가지 않고는 절대 볼 수 없는 뱀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와 함께 나눠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듯한 <구렁이 족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