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의 비밀
신영준 지음 / 지성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희 가족은 다함께 숲체험 가는 것도 좋아하고 뒷산에 올라 등산 겸 산책하는 것도 너무너무 좋아해요. 엄마인 제가 어렸을 때 산에서 자주 놀았는데 그때 기억이 또렷이 남아있어서 아이랑 자연으로 나가려고 노력한답니다.

아이랑 자연에 있을 때 "엄마! 이 꽃은 이름이 뭐야?"라고 물어 볼 때가 종종 있는데 자주 봐온 친숙한 꽃이지만 이름은 모르는 경우가 자주 있더라구요. 그래서 꽃에 대한 정보가 실린 도감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던 차였습니다.


이 때 만나게 된 책!!

풀꽃의 비밀!!

바로 내가 찾던 책이야!!

아이랑 책 한권 가방에 쓱 넣어 다니면서 해당 꽃을 만났을 때 꺼내보면 기억에 잊혀지지 않는 우리 가족만의 추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책은 우리 풀꽃 50가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요.

숲, 공원, 아파트 화단 우리 주변 꽃들에 대해 설명해주어 좋아요.

친구들과 지나다가 쓱~ 꽃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뽐낼 수 있겠네요 ㅋㅋ


처음 책을 펼치면 이렇게 나무 꽃과 풀 꽃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설명되어있어요.

전혀~나무와 풀 꽃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기본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어 좋았답니다.


꽃의 구조와 용어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풀어 쓴 글을 읽고 알고 독서를 하면 더 쉽게 꽃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겠죠!!


꽃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별명이 붙어있고 짧고 간결한 설명도 있어요.

사진은 컬러로 직접 보는 것보다 더 선명하게 나와 있습니다.


식물의 모양, 생존 방식, 이름, 이름의 뜻 등을 다루고 있어요. 읽다보면 아름다움을 느끼며 감동을 받을 수 있답니다.

길가에 난 풀꽃들을 그냥 스쳐지나갈 수 없을 것 같아요. 이 꽃은 왜 이런 생존방식을 택했을 까? 여기는 왜 이렇게 생긴걸까? 내가 이 꽃이라면 어떤 식으로 진화를 해볼까?

스스로 물음을 던지며 상상해나가는 능력도 생길 것 같고 생각하는 법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들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로 퀴즈 형식으로 간단한 질문이 있어서 재미있게 읽어 내려갈 수 있더라구요.



질문의 답은 책 뒤쪽에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저희 아이랑 질문도 하고 서로 생각 얘기해보면서 깔깔대고 우리 생각이 맞는 걸까? 비밀을 들여다 보며 대화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어 강추합니다.

이렇게 자연과 함께 공존하는 법도 익히고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알게되어가는 것 같아요. 그리고 한단계 나아가 자연을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면서 실생활에서 실천하는 어린이가 될 것이라고 장담해봅니다.



지성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