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밤 그 가야금 소리
황병기 지음 / 풀빛 / 199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반쯤 읽었을때부터 황병기의 '침향무'를 틀어놓았다. 노트북에서 직접 흘러나오는 음악소리가 대개는 그렇듯이 거친 마이크를 갖다대고 듣고 있는 기분이다. 음질이야 어떻든, 예전에 '미궁'이라는 작품을 들으면서 어리둥절해하던 기억이 남아있는 터라 '침향무' 역시 조금은 긴장한 상태에서 귀를 기울일 수 밖에 없었다.

'아시아의 전통음악이 나아갈 방향성을 찾아준 것 같다.' 네덜란드에 있는 한 국제음악 세미나에서 이 곡이 연주되자 사회자는 이런 말로 곡에 대한 찬사를 표했다고 한다. 아무래도 황병기의 음악은 한국인들에게 보다는 외국인들의 귀에 훨씬 독특한 음향으로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

춘향전은 안 읽었어도 춘향이의 이야기는 대개 줄거리를 꿰차고 있는 것처럼 가야금을 가까이 하고 있지는 않아도 가야금 소리에 낯설어하는 한국인은 많지 않을 듯 하다. 황병기에 몰리는 찬사에 굳이 고개를 흔들어대지는 않아도 그 음악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마도 깊이없는 익숙함에 있는 것은 아닐까.

나 역시 이 책을 그의 음악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한 음악가의 인생 이야기로 읽었다. 그러나 저자의 개인사라던가 음악에 대한 사색, 가야금 연주자로서의 경험, 그리고 해외여행기 등을 읽어가다 보면 황병기의 음악이 어느새 가깝게 다가서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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