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량 작품집 - 초판본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소설선집
김사량 지음, 임헌영 엮음 /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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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이었는지 노 문학가의 해방전후 회상기를 읽은적 있는데,김사량이라는 작가가 해방후 북한에서 주요인사로,열정적인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어 관심이 갔다.그리고,"빛속에"라는 작품은 월북작가작품선에서 읽은적이 있는 것이었고,동 작가의 "토성랑"이란 작품도 만화로 그려진 작품을 읽은적이 있다."칠현금"이란 작품은 해방후 북한에서(1949년)발표된 작품인데 뭐랄까 부자연스러운 느낌이다.아마도 사회주의 사상에 충실한 작품에 충실하고자 한듯하나 너무 도식화된듯한 느낌.일제시대 제철소에서 일하던 가난하고 못배운 청년이 일본놈들의 부당한 작업지시로 인해 사고를 당하고 척추를 다쳤으나 제대로 치료도 해주지 않아 반신불수가 되었으나,해방후에는 소련군의사의 도움으로 수술을 성공적으로 하여 새삶을 살게되었다는..,일제시대의 잔악함과 해방된 조국에서의 행복한 삶을 그리는..,

이 작가의 삶이 안타깝다.평양대지주의 차남으로 태어나 일본유학을 떠났으나 식민지 조선과 조선인의 아픔에 공감하고 그것을 소설로 표현하였고,전쟁말기에는 중국연안으로 탈출하여 조선의용군에 가담하고 해방후 조선의용군의 일원으로 북한에 돌아온다.하지만 대지주집안이라는 출신성분과 김일성이 집권한 북한에서 "연안파"로 분류되면서 입지가 좁아질수밖에 없었다.한국전쟁당시 종군기자로 복무하다 심장병으로 병사하였다 한다.살아남았서도 아마도 한국전쟁후 "연안파숙청"을 피해가지 못했을것이다.

이렇게 해서 남한에서는 월북작가라는 이유로,북한에서는 "연안파'라는 이유로 제대로된 대접을 받지 못하였다."진정성"을 가지고 식민지 조선의 아픔과 함께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차라리,식민지 조선의 아픔에 눈감고 대지주의 아들이었으니 편안하게 일본유학마치고,남한에 돌아왔다면 그후 비슷한 부류들의 삶을 보더라도 남한사회에서 대접받는 사람으로 살아갔을것이다.

이런사회는 잘못된 것이다.남,북한의 정치성향을 떠나서 당시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서 살아갔던 사람들은 제대로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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