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전 SQL 퀵스타트 -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익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월터 실즈 지음, 한선용 옮김 / 제이펍 / 2024년 5월
평점 :

데이터베이스가 처음인 사람들이 시작하기 좋은 책으로 군더더기 없으면서 이해하기 쉬운 설명으로 쓰여진 책이다. SQL 쿼리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쉽게 익힐 수 있지만 쿼리만 봐서는 그 실체를 체득하기 어렵다. 이 책은 실습용 데이터를 준비하고 쿼리를 직접 타이핑해보는 것은 물론, 실제 음악 판매업체의 데이터 분석가가 되어 업무를 수행하는 것처럼 한 단계씩 차근차근 실습해서 쿼리를 손으로도 익힐 수 있다.
그냥 보고 타이핑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SQL을 활용한 분석에 접근하는 과정을 생각하면서 실습하도록 돕는 저자의 스토리텔링이 돋보인다. '한 걸음 더'와 '체크포인트' 코너를 통해 배운 내용을 복습하면서 직접 응용할 수 있게 구성된 점도 유익하다. 부록으로 '체크포인트'의 정답과 본 책에서 다룬 SQL 키워드를 모아 두고 용어사전과 찾아보기(색인)도 수록해두어서 교재의 전체 내용을 복습하기에도 좋다.
본문 틈틈이 작성해둔 쿼리문을 작성할 때의 관례와 맺음말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직무 선택, 이직 든의 방향성에 대해 조언을 읽어 보면서 저자의 내공을 실감할 수 있었다. 당연하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에 대해 언급하고 있어서 SQL을 학습하면서 관련 분야로의 취업과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독자에게 격려와 팁이 될 것이다. SQL이 처음이라면 첫 장부터 차근차근 읽어나가고 이미 학습한 경험이 있다면 발췌독을 하면서 익숙한 내용을 빠르게 복습하고 어려운 내용을 꼼꼼하게 복습하면 좋으므로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하는 어떤 독자든 좋은 교재가 되어줄 것이다.
"출판사 제이펍으로부터 본 서적을 제공 받아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