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 익숙한 내 삶의 패턴을 바꾸는 마음 성장 수업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에서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는 다들 알다시피 부탄이다. 부탄은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않고 오히려 대부분의 국민이 가난하기까지 하다 그런데 왜 행복지수는 높은 걸까? 그 답은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 데 있지 않을까 싶다.


세상에는 나보다 잘난 사람이 너무 많은 것 같다. 뉴스를 읽을 때마다 업무에서 성공하고 돈도 많이 벌고 외모도 잘생긴 사람이 너무 많아 초라함이 느껴진다. 그렇다고 열심히 살지 않을 것도 아닌데...

우리는 비교의 늪에 빠지 말아야 한다. 자신을 자신의 입장, 상대방의 입장, 대중의 입장으로 바라보고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는 자각이 필요하다.

우리는 습관과 선택으로 행복해질 수도 있고 불행해질 수도 있다. 내가 주도하는 인생 그리고 내가 주도적으로 선택한 인생을 살아야 행복해진다. 또한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는 습관을 체화해야 쫓기지 않는 인생을 살 수 있고 자신의 시간을 자신의 통제하에 둘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타인과의 관계를 좋게 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내가 변하고 내가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금보다 행복한 삶에 한 발짝 더 다가가고 싶다면 읽어 보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