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평설 2023.3 독서평설 2023년 3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3년 3월
평점 :
품절


읽으면서 독서스킬도 UP~!

공부도 쉬워지는

초등 독서평설

작년부터 아이와 함께해왔던 독서평설 첫걸음~

당시에는 아이가 글밥있는 책들을

좀처럼 읽으려고 하지않고 싫어했어요.

그러다보니 다양한 분야로 읽히지도 못하는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었지요.

그래서 부담없이 다양한 분야를 읽혀주고 싶어서

연간구독을 시작했었습니다.

1년이 지난 요즘은

잡지에 대한 인식도 좋아지고

달마다 오는 책을 기다리기도 해요.

여러가지 칼럼들을 읽으면서

집에 없는 내용들이 있는

다양한 볼거리들에 더 관심있어하게 되고,

주니어 신문까지도 읽게 되었답니다.

학년이 올라가다보니

첫걸음 보다 한 단계위인

독서평설 초등용을 읽혀보고 싶었어요.

그동안 봐왔던 첫걸음단계와 비교해보니

주제부터가 시사나 경제, 정치등,

교과연계가 되는

한층 더 사고력을 길러볼 수 있는

내용들이 더 눈에 띄었어요.

문해력을 올릴 수 있는 동화들이나 관용구,

그리고 우리 옛이야기들

이은경쌤의 컬럼까지

버릴 것이 하나 없는 알짜배기 내용들이었는데,

이번 초등 독서평설 3월호에서

이중에서도 아이가 좋아하고 열심히 읽어봤던 칼럼은

시사부문과 교과, 창의력에서도 있었습니다.

글씨체로 성격을 알 수 있을까?

고상가옥과 수상가옥의 비밀

우주에 나가면 기절할 수도 있다고?


책 중간에 그림을 보고

관용구를 맞춰보는 퀴즈도 있었는데,

아이는 맞추고 저는 땡~

저보다 아이가 관찰력이 좋았나봐요.

저는 악동같은 아이의 모습을 중점으로 생각했는데,

저희 아이는 다른 사람의 색안경까지

관찰하면서 유추하더라구요.

이런 간단한 퀴즈도 있었고,

뒤에는 세계문화와 관련있는

기후에 따른 각 나라들의 집의 모습이나 차이점등

어려울지도 모르는 내용들도

그림이나 사진들과 함께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어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사실 세계문화는 초 3때도 배웠었어요.

음식이나 풍습 등등

이번에 책을 보면서

각 기후의 명칭들도 알게되고

집의 모양이나 장소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알게되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물론 빼놓을 수 없는 과학분야도 있어요~

학교 안에 CCTV를 설치해야 할까?

시사이슈와 관련 된

저와 대화를 가장 많이 나누고 말해보았던 주제에요.

학원에서도 요새 디베이트를 하고 있는데,

초등독서평설에서도

한 주제를 가지고 의견을 말해보는 내용이 있어서

전 이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실 집에서 아이와 막연하게 이야기한다해서

제대로 이어지는 경우가 별로 없어요.

그런데 책에서 내용들을 보고나서 함께 이야기해보니

썩 그럴싸하게 의견도 내고

저도 반대의견도 내면서

서로를 존중하고 수렴하는 것까지도 알아가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주제에 딱 맞는 정답은 없지요~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르니말이죠.


저는 CCTV를 설치해야한다는 찬성입장

아이는 반대입장이었어요.

학교폭력예방에는

CCTV의 사각지대까지도 넓혀서

설치를 해야한다는 저의 입장에,

반대하는 모습을 보고 좀 의외였어요.

그래서 의견을 들어보았는데,

감시당하고 있다는 느낌이 너무 싫다고 하네요.

그리고 하나하나 행동들을

누군가가 본다고 생각하면 무섭다고 했어요.

마지막에는 서로의 의견도 맞는 부분은

공감해주고 대화는 마무리되었는데,

뭔가 뿌듯함이 느껴지기도 했어요

아이와 이렇게 서로의 생각을

거리낌없이 나누었던 적이 있던가? 싶기도 하구요.

이렇게 읽다보면 자기생각을 쓰거나

논술문제를 풀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초등독서평설에는 워크북이 있는데,

앞서 본 내용들을 바탕으로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어요~

아이가 직접 의견을 쓰고 풀어보면서

내용들을 더 생각해보기에도 좋았답니다.


책읽기에 재미를 붙여주기에도 좋고,

교과연계가 되어 공부도 쉬워지는

초등 독서평설 3월호

초등 아이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