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연계 초등 영재 사고력 수학 지니 1 - 융합 사고력 강화를 위한 단계별 수학 영재 교육 교과 연계 초등 영재 사고력 수학 지니 1
유진.나한울 지음 / 넥서스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의 원리를 깨달아가며

융합 사고력 강화도 키우는


영재수업을 배우는 아이들은

어떤 문제들을 풀고,

어떤 방식으로 수학을 배울까??

제가 갖고 있는 궁금증이에요.

저희 아이는 아직

수학학원을 다녀보진 않았어요.

학원을 보내고는 싶지만 숙제의 양도 많다하고..

최대한 학업스트레스없이

저학년을 보내고 싶었답니다.

그런데 어느날 아이 학교친구가

수학경시대회같은 큰 시험을 치뤘다고 하면서

저에게 질문을 했었어요.

"내가 하는 수학과는 달라?"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줘야할지..당황했었어요.

다르다하지는 못하고 난도가 달라~

이렇게 말해주기에도 정답은 아닌 것 같고..

제가 어릴 적에

초등 때는 수학경시대회에서 상을 받았었는데

막상 저희 아이에게는 시험은 고사하고

학원도 안 보내고 있다는 현실이...

참 아이러니하지요..

생각해보면 어릴 적에

수학경시대회를 하면서 좋은 기억은 없었기때문에

아이에게만큼은

부담없고 쉬운 수학을 해주고 싶었어요.


그런데 아이가 그렇게 질문하고나니

아이가 더 열심히 해볼 기회를

저혼자의 생각으로

기회를 박탈한건 아닌가 싶기도 해요.

그래서 이번

초등영재 사고력 수학 지니 책이 궁금했어요.

요즘 영재반 아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수학을 풀어나갈까??

예상과는 달리

빽빽하고 수많은 연산문제들이나

심화문제들이 아닌,

스팀융합식의 내용들이 다양하게 있었어요.

생각지도 못했던

주민등록번호에 숨겨진 비밀규칙이라던가,

NIM게임 등

의외로 그 규칙이나 원리를 알아내면

쉬워지는 그런 문제들이 보여서 신기했어요.

초등영재 사고력 수학 지니 1레벨 책은

현직 영재반 교사와

서울대 박사학위를 받으신 분이 공동집필하시고

학년별 수준별 난이도에 맞추어

나와있는 시리즈랍니다.

저희는 1단계인 3~4학년 권장단계에요.

또 실제 영재반에서

수업하는 교과과정이 반영되어있고,

융합형교육을 위한 창의력과 상상력,

사고력 강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답니다.

앞서 알려드린 주민등록번호 규칙원리나,

리그와 토너먼트 이야기 등등

우리 생활 곳곳에서 보이는 내용들이

수학과 연계되어 있어서 더 색다르게 느껴졌어요.

전에 읽어 본 수학자책에서 보았던

'마방진'도 책에 담겨져 있어요.

책에서 읽으면서 볼 때는 원리만 보았는데,

이렇게 직접 마방진에 대한 유래도 읽어보고

원리를 깨우치는데 도움되는 문제들이 있어서

아이가 재미있게 풀어보았어요.

처음엔 한 자리 숫자의 배열로 도전했는데,

다음 문제들은 수의 크기가 커지기도 했어요.

평소 스도쿠를 좋아하는 아이인데,

마방진은 스도쿠보다

좀 더 깊이 생각하고 집중하는 모습이었어요.

전 세계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대표적인 숫자놀이인 '마방진'

거북 등에서 보여진 신비한 무늬로 연구한 끝에

이 모양을 숫자로 나타낸 것이라고 해요.

또 책에서 보여주는 그림에서 김홍도의 <씨름>도 보여주는데,

여기서도 마방진에 관련 된 단서를 찾아볼 수 있어요~

초등영재 사고력 수학 지니 책에서는

숫자나 셈 뿐만 아니라

융합적인 배경지식을 함께 쌓아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나폴레옹도 즐기던 '탱그램'

탱그램은 초등 수학책에서도 많이 보여요.

이 책에서도 나오는데,

부록에는 직접 활동해보는 조각들도 있어요~

저희는 집에 있던 걸로 사용했습니다~

그림자를 보고

조각을 미리 예상해보면서 시작했는데,

역시 은근 어려워요~

저는 공간감각이 떨어지는지

초반에 냅다 포기~~하하핫...

아이는 끝까지 해내서 결국 성공했어요~

이 책은 연산이나 문제들뿐만 아니라,

수학활동에 관련 된

유래나 원리 이야기들을 함께 알려주어서

책을 읽듯이 배경지식도 확장해주어서

이런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마냥 지루해하던 수학을

직접 생각해보며 고민도 하고

활동부록으로 놀아보면서 함께하니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수학과 더불어 융합지식까지 배워보는

초등 영재 사고력 수학 지니 1단계

3~4학년 아이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