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말 공부 일력 365 (스프링) - 하루 한 마디, 아이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우는 엄마의 말 공부
이임숙 지음, 사로서로 그림 / 카시오페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 한 마디씩

엄마의 따뜻한 말로 성장하는 아이


아이가 연령이 올라갈수록,

감정적인 면에서 충돌이 잦아지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하루에도 몇 번씩 화를 내게되고,

그러고나면 미안해지고

후회가 밀려오기도 하지요..

그런 하루 속에서 아이는 성장하고 있어요..

사실 아이가 어릴때에는

제가 몸이 힘든 정도였는데,

이제는 감정적으로 힘들고

서로 상처를 받는 일이

잦아지는 것 같아 속상합니다.

그 누구보다도 사랑해주고

잘해주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하루를 보내다보면

어느 순간 화를 내고 있는 모습,

그리고 아이에게 가시돋힌 말들도 내뱉곤 하지요..

요즘들어

아이가 게임에 좀 빠지는 모습이라..

제가 얼마전에 상처주는 말을 했었어요.

그런데 그 후 며칠이 지나도,

마음 한 구석 찝찝함과 미안함은

사라지질않아요..

그 때 그 순간,

아이에게

어떻게 말해줬으면 더 좋았을까...?

이런 생각이 매일 반복되고 있답니다.

그래서 엄마의 말 공부일력 365가

더 읽고 싶었어요.

순간순간 아이에게

어떻게 말을 해주는 것이 좋을까..?

이에 관련 된 좋은 말들이 여기에 담겨져 있어요.

일력을 보다가 제가

평소 하던 말이 일력에 자주 나와서

놀라기도 하고..반성도 많이 했어요.

아이가 한 장씩 보면서

평소 엄마가 자주 했던 말 여기있네~!

이렇게 말 할 때마다..

밀려오는 미안함과 창피함...하하...

나름 그래도

말을 가려서 한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일력들의 내용들을 보니

해서는 안되는 말들을

자주 하고 있었어요..에휴..

그 중에 아이가 찝어준 예시들은

제가 하던 말과 거의 흡사했어요.

평소 고집을 부린다 싶으면

"넌 아빠 닮아서 이러는 거야? 도대체 왜그래~!"

이런 식으로 말해왔었는데...

고집을 피우는데에도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일력을 보면서 느끼게 되었어요.

아이만의 주장과 생각을 무시하고

제 기준에서 바꾸려고 했던 점..

깊이 반성했습니다.


엄마의 말 공부일력에서 나온 팁 내용과 같이

고집을 꺾으려고 할때마다 돌아오는 건

반항심과 거리감..

며칠 전 게임때문에 했던 말들이

다 해서는 안되는 말이었어요..

아이에게 거리감을 느끼게 되었고..

이제는 아이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보는 것을

노력해보려고 해요.

이 일력에서도 그에 관련 된 것이 나왔어요.

<엄마가 정신없는 틈을 타

아이가 게임과 유투브에 빠져있을 때>

딱 이런 상황에서 상처를 주었었는데...

다그치는 것이 다가 아니었다는 것...

놀이나 함께하는 활동을 생각했었어야하는데 말이죠.

실상 보드게임을 같이하자는 아이에게

엄마 일해야하니까 조금 이따가 하자~

라고 제가 먼저 거절하는 뜻을 보였었죠.

그래서 이 부분을 보고 반성을 많이 했어요.

놀이를 안 한다고 해놓고는..

막상 게임을 하니..

저는 화를 내고..아이는 속상해하고...

이밖에도

사랑에 대한 말들이나 긍정의 말 등등

아이뿐만아니라

엄마 스스로에게도

힘을 주는 내용들이 있어서

혼자서 자책하거나

힘들 때 보니 위안이 되어서 좋았습니다.

일상을 보내다가 일력과 비슷한 상황이 오면

일력을 가져와서 저에게 보여주어요.

저도 그러다보니

말을 할 때 조금 더 생각하게 되고,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엄마의 말 공부일력으로

꾸준히 연습하고 노력해보려합니다.

엄마로서의 기준이 아닌,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따뜻한 엄마로 되고 싶어요~

엄마의 말 공부일력 365로

하루 한 마디, 따뜻한 말로

함께 해보아요~~

세상의 모든 엄마, 아빠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