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인지가 뭐예요? - 혼자서도 공부 잘하는 어린이의 비결
윤선아 지음, 방상호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위 0.1% 공부 잘하는 어린이의 진짜 비밀

메타 인지에 대한 첫 번째 어린이 책


메타인지...

이 용어는 저도 최근들어 알게 되었어요.

아이의 교육서를 보고

언론보도를 보면서 알게 되었는데

메타 버스, 메타 인지

이런 용어들은 들을때마다 참 생소했어요.

그렇게 애매하게 알고 있었던

메타인지에 대한 의미를

이 책에서 쉽고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어요

오히려 아이보다 제가 더 열심히 읽었답니다.

위즈덤하우스 출판사의

메타인지가 뭐예요?

이 책에는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익히고 공감할 수 있게끔

생활 속 사례들이나 상황들이 나와있어서

메타인지에 대한

가이드북 같이 느껴졌습니다.

<메타 인지> 이 용어를 알고 계셨었나요?

책에서 본 내용을 빌자면,

메타인지는

바로 공자의 가르침과도

관련되어있다는 사실~!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

이것이 곧 아는 것

논어, 위정편


왜 관련이 있는 건지는

책을 읽다보면 바로 느끼실거에요.

책 속에는

메타인지가 필요한 상황이나

메타인지의 뜻은 무엇인지?

그렇다면 왜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인지?

메타인지를 기르는 방법들이나

비밀에 대해서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어요~

-공부를 잘 하고 싶거나

-분명히 아는 줄 알았는데 문제를 푸니 다 틀렸어~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영 나아지지 않아~

-해 보지도 않고 못할 것 같아서 그만둔 적이 있다.

-하기는 해야겠는데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혹시나 위 상황에서

아이가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고 한다면

이 책을 읽혀보시길 추천드려요.

저희 아이도 책에서 나온

메타인지가 필요한 상황중에

해당되는 것들이 있었어요.

특히나 위의 사진처럼

완벽을 추구하고 점수에 정도이상으로

집착을 하는 아이라서

공감이 많이 되었어요.

평소에도 많이 틀려도 된다고 말을 하여도...

한개나 두 개가 틀리면 세상이 끝나는 것마냥..

우울해하고..

저에게 괜시리 틀린 이유에 대해

변명을 하기도 한답니다.

계속 이런 상황이 있다보니..

이제는 제가 아이에게

저도 모르게 압박을 가한건가 싶기도 해요.

그런데 이런 상황들,

이럴 때 바로 필요한 것이 '메타 인지'였어요.

이런저런 상황에서

어떻게 사고전환을 하고

행동을 하는 것이 좋은지

또 자신의 생각이 맞을 때나 틀릴 때는

어떻게 생각을 해야 하는지~

이런 모든 것들이 책에 담겨져 있답니다.

저는 아이만 읽지 않고 저도 함께 읽었어요.

제 스스로도

이런 사고방식이 필요한 걸 느꼈고,

앞으로 아이에게 대할 때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가 어떤 일을 할때에

노력에 비해 성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때에도

저부터 먼저 생각을 바꾸어서

함께 노력해봐야겠어요.

책에서 나온 팁대로

내 생각이 맞는 건지 모니터링을 한 후!

만약 알거나 모르는 상황이어도

그에 맞는 나만의 컨트롤링을 하고~

그리고 조금씩 연습해보면서

메타 인지를 키워나가는 것~!

이 점을 실생활과 아이의 학습에도 적용시키면서

앞으로 함께 노력해나가기로 약속했어요~

상위 0.1% 공부 잘 하는 아이들의 비결~!

그리고 그 외에

아이의 자신감과 마음가짐에도 필요한

메타 인지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