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어휘 학습도구어 2 - 교과서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시험문제가 술술 풀리는! 놀라운 어휘 학습도구어 2
다산스쿨 교육연구소 지음 / 다산스쿨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며

교과서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시험 문제가 술술 풀리는!

놀라운 어휘 학습도구어 2


저번 글에 이어서

오늘은 놀라운 어휘 학습도구어 2권을

활용해보았어요.

이 책은 총 5권으로 구성되어있는데,

각각 책 마다

100개의 학습도구어를 배우면서

동시에 600여개의 확장 어휘들까지

배울 수 있답니다.

교과서와 시험문제에서 만나는

필수적이지만 어려운 단어들인

'학습도구어'를

이 책에서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면서

문해력을 확장시켜나가는 교재에요.

책을 보면 전체 내용이 한 주에 5일씩

그리고 확인평가까지

한 달이면 한 권을 풀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겨울방학에 하기 딱인 것 같아요.

저번 1권을 활용한 글에서는

문해력과 학습도구어에 대한

내용들을 적었었어요.

어휘, 관용구, 사자성어등

국어학습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문해력이 중요시되는 요즘~!

그 문해력을 끌어올려 줄 수 있는 '학습도구어'

하나의 단어만 아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뜻을 지닌 것들이나 반대의 의미

그리고 파생된 단어등등

확장된 것들을 함께 배워볼 수 있는 점이

이 교재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오늘 배울 어휘를 배우고나서는

뜻을 제대로 익힐 수 있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기도 하고,

저와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부분인

<어휘망으로 확장하기>

여기에서 다양한 확장 표현들을

배워 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 배워 본 '반대'라는 어휘~

비슷한 말: 상반되다 ,반발

반대의 말: 찬성하다 , 동의, 일치

합성어 : 반대쪽

활용구: 반대 의견

그외에 파생어들도 배워볼 수도 있어서

하나의 어휘를 학습하면서

여러가지의 어휘들로 확장할 수 있어요.


아이도 '반대' 라는 뜻은

당연히 알고 있었지만

'상반되다'와 '반발'이라는 것은

사실상 잘 모르다보니

자주 사용하지 않고 있었어요.

그래서 글쓰기에도 쓰이지않았고,

책을 볼 때에도 이런 어려운 단어들이 나오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있었지요.


요즘 이 책을 풀어보면서

책에서 보거나 교과서 보았던

그동안 어렵게 느껴지던 단어들이

이 책에 자주 나온다고 말해주는 걸 보니

확실히 기본 의미를 익히면서

확장표현들도 익혀두는 것이

앞으로의 국어나 문해력에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되어요.

책을 풀어보면서

제가 좋아하는 부분은

오늘 배운 어휘의 뜻과 관련 된 속담을

하나씩 알려주는데,

보통 집에있는 책에서 잘 못보던 것들이라

더 유용한 것 같아요.

왠만큼 자주 보던 속담들은 알고 있지만

놀라운 어휘 학습도구어 책에서

알려주는 속담들은

못 보던 것들도 종종 보였답니다.

이번에 배워 본 '쇠라도 맞부딪쳐야 소리가 난다'

이 속담도 전에 보기는 했는데

뜻을 제대로 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는 걸 보면..

지금까지는 스쳐가듯이

이해를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반대'라는 뜻을 되새겨보면서

확장된 어휘들에 속담까지 마무리하니

제대로 공부한 느낌이 듭니다.

기본 학습 뒷 장에는

다시 한 번 어휘의 뜻을 복습해보는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고,

한 주의 5일째가 끝나면

앞에서 배웠던 것들을 확인해보는

평가문제들도 있어서

반복학습을 하기에 안성맞춤이었어요.

국어에 있어서 어휘학습 물론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휘에 더불어 확장된 표현들과

속담이해나 상황 에서 유추해보는 문제들까지

배워볼 수 있는

놀라운 어휘 학습도구어 2권

초등아이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