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국신화로 한 번에 키우기 2B - 초등국어 2·3학년용 ㅣ 한 번에 키우기 시리즈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책장속북스-건국신화로 한 번에 키우기>
건국신화 8편과 함께 초등 필수 고사성어로
어휘력,독해력,사고력,표현력 키우기
초등3학년의 어휘력키우는 문제~ 쉽지 않아요.
국어 지문들이 2학년까지는 그런대로 쉬운편이었는데,
3학년이 되니 본문의 지문들도 길어지고
아이가 자주 접하지않는 어휘들도 많아졌어요.
그래서 국어 문제들을 풀 때에
어휘의 뜻을 몰라서
통 문장 자체의 의미를
잘 이해를 못하는 문제가 종종 보여요.
그러다보니
예전엔 국어교과목을 제일 쉬워하고
재미있어했는데
요새는 국어의 긴~ 지문을 읽는 자체를
부담스러워하고
어려워하는 모습이 종종 보인답니다.
또 서술형문제들을 풀때에도
자기의 생각을 표현해야하는데
어휘개념의 확장이 힘들다보니
답이 참 간결해요~ ㅎㅎ
3학년정도의 어휘정도는
써줘야하는데 말이죠...하하하...
이제는 엄마욕심은 버리고
아이와 함께 차근차근해나갈
어휘력과 독해력 사고력 표현력까지 잡아 줄
책장속북스의
'건국신화로 한 번에 키우기' 책을
만나보았습니다.
이 책은 아이가 좋아하는
건국신화이야기들이 8편 수록되어져 있어요.
일반적인 지문들이 아니라
아이가 좋아하는 신화이야기들로 되어있어서
아이가 풀면서도 좋아했어요~


건국신화로 한 번에 키우기 2B 책은
한 권에 4주완성이에요.
일주일에 5일씩 하다보면
한 달이면 뚝딱완성입니다~
책을 보면
1주차의 어휘 미리보기가 있어요.
1주차의 1일차에 배울 단어들이 나와있는데
저희는 시작하기전에
오늘 배울 어휘들을 쭉 보고
아이가 설명하지 못하거나
의미를 모르는 단어는
미리 형광펜으로 칠해놓았답니다.
저희 아이는
'호락호락하다'와 '인내심'의 의미를
헷갈려했어요.
2학년 3학년들이 알아야 할 어휘들이라
많이 어렵진않은데
아이의 입장에서보면 은근 어려웠어요.
그리고 막상 설명해보라하면
저조차도 설명하기가 쉽지않더라구요.
분명히 머리로는 이해가 가는데
입으로 설명하기가 힘든 느낌?!
그래서 이럴때에는
아이에게 이 단어가 들어간 문장을
만들어보라고 했어요.
단어의 의미를 유추하고 문장을 완성하면
의미를 함축적으로라도 알게되더라구요.




1주차 1일째의
고조선 <단군> 신화랍니다.
본격적인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사고력 키우기'란이 있어요.
이 페이지 덕분에 아이의 흥미를 가지게 되었어요.
본문 지문만을 읽고 문제푸는 방식이 아니라
아이가 본문을 읽기전에
먼저 아이의 생각을 자유롭게 써보는 페이지에요.
문제를 보면
"소원이 있어요? 뭐예요?"
"어떻게 하면 그 소원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이런 식으로
아이가 직접 아이의 표현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라도 써볼 수 있는 구간이 있는게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이런 문제가 아니라면
이렇게 써볼 일이 생각해보니 별로 없었어요.
또 다른 문제를 보면
단군신화에 나오는 그림 한 컷을 보여주면서
환웅이 곰과 호랑이에게 뭐라고 말했을지
써보는 문제도 있었어요.
이 부분에서 저희 아이는
"엄마 정답으로 써야 돼? 내 맘대로 써도 돼?"
물어보길래 맘대로 써봐~ 했더니
정말 마음대로 썼어요~ ㅎㅎㅎ
즐거워하면서 상상하면서 쓰는데
오히려 그 모습이 좋았어요.




단군 신화이야기를 읽어보기 시작~
본문에 보면 빨간글씨로 되어있는
어휘들이 있어요.
'까마득히' '온갖' '가로질렀지요' 등등
이 단어들이 바로 앞에서 나왔던
어휘미리보기에 있던 어휘들이에요.
어휘들뿐만 아니라 고사성어도 있는데
우리가 많이 아는 '홍익인간'이랍니다.
본문을 읽어보면서
어휘의 뜻을 자연스럽게 유추해볼 수 있는 점이
이 책의 장점같아요.
'가로지르다'라는 어휘는
-온갖 새와 짐승들은 그곳을 자유로이 가로질렀지요-
문장 속에 있는 어휘를 글을 읽으며 유추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그 뜻을 알게 된다는 점~!!
본문을 읽고 제대로 내용파악이 되었는지
O,X문제로 간단히 풀어본 다음
환웅의 이야기를
알맞게 요악한 친구의 말도 골라보면서
이야기를 요약하는 글도 엿 볼수 있어요.
아이에게 직접 요약해보라했으면 어려웠을텐데,
문제의 답을 골라보면서 보니
제대로 요약한 글도 다시 한 번 체크해 볼 수 있어요.




독해가 끝나고 나면 다음엔 '어휘력 키우기'
앞에서 나왔던 중요한 어휘들을
다시 한 번 학습해봅니다.
어휘의 뜻에만 매칭하는 문제가 아니라
어휘와 어울리는 것을 찾아서
매칭하는 문제에요.
어휘단어에 뜻만 나와있음
그냥 훑어보고 넘어갈텐데
이렇게 문장식으로 완성하는 매칭문제라서
아이가 어휘를 문장으로
자연스럽게 완성해볼 수 있었어요.
이런 점 너무 좋습니다~!!
마지막에는 앞서나온
'홍익인간'을 고사성어로 생각하면서
표현력을 키워볼 수 있어요.
홍익인간의 의미만 학습하는거 아니죠~
이 부분도 '홍익인간'을 넣어서 문장을 완성하며
뜻을 수월하게 유추해볼 수 있어요.


잠깐~!! 끝나지 않았어요 ㅎㅎ
이렇게 어휘력 독해력 사고력 표현력까지
학습하고 난 후에는
마지막으로 앞에서 배운 어휘들을
문장 속 빈 칸에 넣어보면서
어휘를 정리한답니다.
저희 아이가 어려워했던
호락호락하다와 인내심도
문장안에서 써 보면서
한 번씩 더 배워보았어요.
아이가 즐거워하는 건국신화이야기로
초등국어에서 중요한 부분인
어휘력,독해력,사고력,표현력까지 잡아주는
책장속북스의
'건국신화로 한 번에 키우기'책을
추천드립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