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문해력이 답이다 - 수학이 어려운 엄마들을 위한 단단한 수학 로드맵
박재찬(달리쌤)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레스트북스-초등수학 문해력이 답이다>


초등 수포자는 중등 수포자로

중등 수포자는 고등수포자로 연결된다

이 말이 참 무서운 말이에요.

수포자는 연결된다는 저 문장..

책에 나오는 말이랍니다.

과연 왜 저런 문장이 있는지.. 책을 읽으면 알게 되셔요.

저희 아이는 초등3학년으로

초등1학년때까지 덧셈뺄셈도 잘 못하는

정말 근심걱정이 많았었어요.

이유는! 제가 선행도 안시켰거니와..

그만큼 학습도 하지않았었어요.

그런데 학교에 입학하려니 기초학력평가도 있고

다른 또래 아이들은

이미 구구단도 10단도 외우고 있는 상황이었어요.

저는 그 때부터

아이와 진짜 하루도 빠짐없이 수학학습을 해왔었고..

그만큼 실력은 올라갔지만

저와 아이의 사이는 멀어져갔지요..

제 입장에서는 왜 자꾸 이런문제를 틀리지??

왜 이해를 못 할까??

이게 가장 큰 이유였고..

아이는 그런 저에게 상처를 많이 받았었어요.

그래서 2학년이 되어서는

어느정도 수학점수가 유지가 되었고

그 다음부터는 수학점수보다는

아이의 정서적인 마음을 우선시로하고 학습했어요.

그 결과 3학년이 된 지금은

세상에서 제일 싫은 수학이 아닌

흥미로운 수학과목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모든 과정이 저 혼자만의 노력이 아니었어요.

물론 아이가 제일 노력해주었지만..

제 입장에서는 수학교육관련 서적들이나

아이와 직접 부딪혀보면서 터득한 방법들..

근 2년 넘게 아이와 저 둘다 심적으로 힘들어서

아마 제가 중간에 태도를 바꾸지 않았다면

아이는 수포자가 되었을거에요.

이런 문제 관련도 책 안에 고스란히 나오는데

정말 많이 반성했어요.

우선 수학을 포기하지않고

학습하는데까지는 성공한 것 같은데..

3학년이 되서 문제가 또 생겼어요~!

바로 '서술형 문제'풀이의 어려움이었어요.

학교에서의 단원평가에도

서술형문제들이 5개씩은 나오는데

아직은 중학년이라 왠만히쓰면 맞게는 해주시는 것 같아요.

그렇지만 고학년에 갈수록

그 기준이 관대하지않다는 점을 알고 있기에...

제 마음도 점점 조바심이 나더라구요.

이 조바심이 아이를 망치는 걸 알기에...

이번 <초등수학 문해력이 답이다> 책을

꼭 읽고 싶었습니다.

답보다 중요한 건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어느 교과에서나 나오는 이 단어...'문해력'...

문해력은 국어에서도 필수이지만

수학에서도 꼭 필수이기도 하지요.

저자분의 말씀처럼

수학도 이제는 우리의 라떼시절과는 달리

서술형의 문제들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지요.

실상 저희 아이 학교평가에서도

서술형의 문제비중이 많아진 걸 봐도 그렇구요.

연산문제들을 잘 풀어내는 것과 다르게

서술형의 문제들은

그 긴 문제들에서 이해를 하지 못 한다면...

간단한 풀이자체도 틀릴 수 있다는 현실..

책 안에서 실제 6학년의 서술형문제가 나오는데,

이게 문제인건지... 책 안의 본문인건지..허허허..

이걸 보고 느낀게

평소 책을 읽지 않았다면

과연 고학년이 되었을 때.

저런 긴 지문을 아이 혼자서 읽어낼 힘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어요.

그래서 국어든 사회든 수학이든

아이가 어릴 때 책을 많이 읽혀두라는 공통점이 있나봅니다.

문해력과 함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어휘'

어휘가 곧 독해능력이라는 말을 교육서적에서 봤었는데

이런 비슷한 내용이

초등수학 문해력이 답이다 책 안에서도

수학과 관련지어서 나오더라구요.

수학도 다른 과목들과 마찬가지로

핵심어휘를 알아야 문해력도 기르고

독해능력도 기르게 된다고 해요.

결국 어휘를 모르면 문장을 이해할 수 가 없는거죠.

책 안에서 이 부분을 친절하게

3~4학년 5~6학년까지

학년 별 '핵심 어휘'들을 알려주어요.

3~4학년때 꼭 알아야할 핵심 어휘들은

아이가 꼭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게끔 해봐야겠어요.

또 이런 내용 이외에도

-수학 독해력을 기르기 위한 세 가지 방법-

-초등 수학에서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 네 가지-

등등 서술형 문제에서의 오답 파악과 원인,

해결방안에 대해 알려준답니다.

책을 읽다가 ...

직접 설문조사한 저 통계치를 보고 충격이었어요.

수포자 비율인데..

초등학생도 생각보다 많았고,

고등학생도 반정도 비율이 포기 상태이에요.

저도 사실 중학생때

잠깐 수포자가 되었었는데,

그 때 다시 복구하느라 진짜 피땀흘린 기억이 나네요.

안되는 형편에 과외까지 하면서

겨우겨우 고등학교에서는 안정권을 찾았었어요.

그래서 더 아이에게는

수학과목이 중요하게 느껴졌었어요.

'나 처럼 되지 말기를' 이런 마음이 컸었거든요.

지금은 세월이 지나 학업수준도 훨씬 높아졌을테니..

수포자의 비율도 높은가봐요.

이걸 보니 걱정이 더 많아졌어요.

책 안에서는

어떻게 수포자가 되는건지 원인들이 나옵니다.

그 내용중에 제일 공감한 부분..

바로 제가 겪었던 부분이에요.

수학은 이전 단계의 개념이 완전치 않으면

다음 단계의 수학도 당연히 힘들다는 점이었어요.

저도 중학교 때 중간에 수포자가 되었던 원인이

바로 이 부분이었어요.

중간에 수학을 게을리 하니

바로 다음학년에서도 막히고

다음 학년은 고사하고 다음 단원자체도 어려웠어요.

문해력이 답이다 책에서도

이런 부분이 왜 원인이 되고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나옵니다.

결국 수학은

기초를 탄탄히 쌓아야 한다는

중요한 결론이 나와요.

기초가 허술하면 결국은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어도

구멍이 숭숭 생기니까요.

바로 이런 점이 처음에 말씀드린

초등 수포자가 중등 수포자가 되고

중등 수포자가 고등 수포자로 연결된다는 말과

일맥상통해요.

문해력과 함께 가는 것이 어휘인데

그 어휘들을 알아야 기초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아이의 상위권 수학으로 가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제 기준으로 제일 중요한 게 바로 이부분 같아요.

저는 제가 아이도 다그쳐도 보고 화도 내보고..

심할 때는 도대체 이렇게 쉬운 문제를

왜 자꾸 틀리냐고 비난도 하고..

하아...생각해보니 하지말아야 할 것들을 다 했네요.

엄마표수학을 하시는 입장이시라면

꼭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은 아이에게도 전염된다고 해요.

그래서 엄마의 입장에서

아이에게 수학을 싫어하는 느낌을 내비치거나 회피한다면

아이도 그런 감정이 전염된다는데..

생각만해도 너무 걱정되어요.

사실 저도 뼈 속까지 문과라서

수학을 그리 좋아하진 않은지라..

집에 있는 책을 봐도 수학관련보다는

제가 좋아하는 과목위주로 많이 사는 것 같아요.

그걸 아이도 알고 있구요..

그래서 그런지 저희 아이도

수학을 제일 자신감없어하고 좋아하진 않아요.

이렇듯 부정적인 감정은 아이에게 전달된다는 점~!!!

책 안에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나오는데

정말 많이 도움이 되어요.

전 바로 실행하려고 해요.

그 전을 생각하면서 보니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제가 했던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많은 반성을 했어요..

수학에 대한 즐거움과 흥미~!!

저부터가 아이에게 변화를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내용 이외에

본격적인 서술형 문제풀이의 비법에 대한 요령들이

책 안에 있어요.

-절대로 하면 안되는 서술형 풀이 방법-

-서술형 문제 여러가지 극복법-

진짜 수학 잘하는 아이는 어떻게 공부하는지의 노하우등등

꼭 읽어보면 좋을 도움되는 내용들이 많이 있어요.

꼭 책으로 만나보시길 권합니다.

초등수학 문해력이 답이다 책과 함께 있는

<초등필수 수학 서술형 문제집>책이 있어요.

본격적으로 아이와 풀어보는 실천문제집인데

학년별로 유형별로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어요.

저희아이는 아직 3학년이라 이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처음엔 과연 아이가 할 수 있을까 했는데,

책에서 알려준 팁들로

아이에게 응원도 해주고

돈의 단위에 대해 기초개념에 대해 한번 씩 말로도 설명해보고

서술형 답을 쓰기전에

먼저 입으로 말해보고 나서 풀었어요.

전에는 서술형 문제풀자하면 시무룩해졌었는데,

이번엔 열심히 집중해서 써주고

무엇보다 좋은 건

다 풀고나서의 뿌듯함을 느끼는지 즐거워했어요.

<초등수학 문해력이 답이다>책은

저처럼 엄마표수학에서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서술형 문제들을

도대체 어떻게 풀어내야할까 걱정이신 분들께도

꼬옥~~~ 추천드립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