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2 - 진짜 발 냄새를 찾아라!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2
원종우.최향숙 지음, 임다와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BOOKS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2.진짜 발 냄새를 찾아라!

으앗~~ 이 책은 저번 1편을 보면서

아이가 와이즈만에 관심을 갖게되어

실제로도 와이즈만 과학을 수업신청하게 된...

계기가 된 책이에요.

이전에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의 1편을 읽어보았었는데

이번엔 2편. 진짜 발 냄새를 찾아라! 에요.

이그노벨상은 ??

1991년 하버드대학교의

유머 과학 잡지가 만든 상이에요.

과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

기발한 연구와 업적에 주는 상이라고 합니다.

물리나 화학, 의학, 수학 생물등등

여러가지 과학영역에 걸쳐서 수상자를 선정한다고 해

요.

그래서 1편에서는

물리이그노벨상에 관련된 이야기였고,

이번 2편에서는

화학 이그노벨상에 관련된 이야기들이 있어요.

발 냄새에 관련된 이야기나

화학이나 세균 부패에 관련된 이야기들

미생물과 발표식품에 연관된 이야기들도 있어요.

향기 나는 옷에 관련된 이야기에는

기능성 섬유의 원리가 나오고

그 이외에도 필터,활성탄, 점성,유동성,저항 추진력 연소등등

아이가 앞으로 배울 과학의 화학분야를

미리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을 것 같아 넘 기대되어요.


저희 아이가 이번 엉뚱과학2편에서

재밌게 본 이야기는

바로 '발 냄새는 어디서 왔을까?'편이에요.

평소 저희 신랑이

발냄새가 여름에 유독 심해지는지라..

본인은 무좀이 아니라고 주장을 펼친지 오래...

그래서 아이가 아빠에게 꼭 알려준다면서

더 열심히 보았어요 ㅎㅎ

이야기의 시작은

한 아저씨가 지하철에서 양말을 벗으면서 시작되어요~

으아...진짜 민폐인 행동이죠 ~

파토쌤도 그 이야기를 듣고 양말을 벗는데~!!

그런데 냄새가 나지 않는 파토쌤~~

발에서 무조건 발 냄새가 나진 않는다는 걸 알려주어요.

그런데 여기서 놀라운 사실~!!

실제로 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발 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심리적 요인이 크다는

이그노벨상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실제로 저희 신랑은 발냄새가 지독한데 말이죠..

이게 저의 심리적인 요인일수도 있다니??

책을 보면서도 믿기지가 않았어요.

책에서는 파토쌤이

진짜 발냄새에 대해 이야기 해주어요.

발 냄새가 나는 건 바로 세균때문인데,

신발이나 양말로 감싸인 발에서 땀이 나면

그 땀에 불은 피부 각질을 세균이 분해하면서

냄새가 난다고 해요.

거기에 발에 무좀이 생기면

무좀균까지 더해져서 지독한 냄새가 난다는 사실~!!

바로바로 이거죠~~

창피하지만 저희 신랑은 겨울엔 발냄새가 덜하지만

여름엔 진짜...너무너무 심한 발 냄새가 난답니다.

파토쌤 원리를 보면

여름에 왜 발 냄새가 더 심했는지 이해가 가요.

무좀이 있으면 무조건적으로 발냄새가 나는 줄 알았는데

무좀은 아닐수도 있다는 사실이 살짝 놀랍긴해요.

이야기로 돌아와서~!

그래서 발 냄새의 주성분은

아이소발레르산이라는 화학 물질이라고 해요.

아이소발레르산은 저도 생소한 단어에요.

쉽게말해서 아이소발레르산은

파인애플에도 들어 있는 천연 향료로 시큼한 냄새가 난다고 해요.

마치 오래된 치즈 냄새 같기도하구요.

발 냄새와 천연 향료가 같은 물질이라니....

허허허.. 정말 신기해요.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책에서 제일 좋은 점은

생활 속 과학의 원리를 알려주고

그에 대한 연구나 실험을 한 것을

꼭 함께 보여주어요.

이번 발 냄새 원리에도 실험이 소개되었는데,

일본의 한 화장품 회사 연구원들이

여러가지 화학물질로 겨드랑이, 사타구니 머리등

안 좋은 냄새들을 만들었다고 해요.

또 흠뻑 땀이 난 남자들의 양말에서 발 냄새도 채취하고,

화학물질로 만든 인공적인

가짜 발 냄새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의 실험~~~

실험결과 궁금하시죠~~

실험결과가 저와 아이가 예상치 못한 결과였어요.

1.발 냄새와 몸에서 나는 다른 냄새를 잘 구별하지 못한다.

2. 발 냄새와 오래된 치즈 냄새 같은 것도 구별하기 힘들다.

그리고 이를통해 나온 결론~!!

-발 냄새가 나는 건 세균때문이다!

발이 아닌 다른 곳에서 세균 분해로 냄새가 나도

사람들은 그것을 익숙한 발 냄새로 느끼게 되는데

이게 바로 심리적인 착각~!!

앞서 말씀드렸던 심리적인 요인이 이거였나봐요~

정말 그 지독한 발 냄새를 구별할 수가 없다니...

책을 보고도 믿을 수가 없어요 ㅎㅎㅎ

이렇듯 세균 분해로 나는 냄새들은

다 비슷비슷한 냄새를 풍기게 되나봐요.

저희 아이는 이걸 보더니

혹시나 아빠 발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는 냄새인가해서

아빠 엄지발가락에 코를 대었다가~!!

아주 생난리가 났었어요 ㅎㅎㅎㅎ

역시나 저희 남편은 발이 원인이 맞는 것 같아요~

이번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책에서도

우리가 생활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을

과학적인 원리로 알려주는데

너무너무 재미있고 놀라웠어요~

세균 분해와 관련된 발 냄새이야기 외에도

발화점,액체 산소,충격 흡수 장치,구리,

아밀레이스, 소화 효소 ,살충제,다이클로로르보스 등

화학에 관련된

많은 재밌고 놀라운 이야기들이 많이 있어요.

저희 아이는

저번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1편을 본 뒤로

과학의 재밌는 현상들에 흥미를 느껴서

실제로 4월 초부터 와이즈만 과학수업을 다니게 되었어요.

그래서 와이즈만 실험복입고 책을 봐야한다며...허허허..

이그노벨상에는

물리 화학 그외에도 많은 영역이 있다고 했는데,

다른 분야의 실험들도 더욱 기대되게 만드는 책이네요.

호기심이 많은 아이라면~!

아이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주고 싶으시다면~!

와이즈만북스의

'엉뚱하지만 과학입니다' 꼭 추천드립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