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번쩍 들게 만드는 말하기 50가지 미션 - 말하기가 즐거운 발표의 기술
우설리 지음, 주노 그림 / 썬더키즈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썬더키즈 -

손을 번쩍 들게 만드는 말하기 50가지 미션

저희 아이는 이제 초등학교 3학년이에요.

학기 초에 반장선거를 나갔었는데,

나가지마자 몸이 엄청 떨리고 긴장을 해서

반장선거 때 이야기 할 전날에 준비해간 내용을

홀라당 까먹고는 한동안을 속상해했었어요 ㅎㅎ

그 뒤로 말 잘하는 방법이나

발표기술 같은 영상들을 찾아보곤 했는데,

썬더키즈 출판사의

손을 번쩍 들게 만드는 말하기 50가지 미션 책을

책세상맘수다카페에서 만나게되었어요.

제가 영상으로 찾아보던 팁들도 약간은 있지만

책 안에 그 보다도 훨씬 구체적으로 팁들이 많아요.

왜냐하면 이 책의 저자분이

아나운서를 꿈꾸고 아나운서의 꿈을 이루신 분이시고,

그 분이 쓰신 특별한 팁이 들어간 책이랍니다~~

책의 목차를 보면

처음에는 발표나 말하기를 위해 준비해야하는

워밍업구간이 있는데,

이 부분들은 실제로도

스피치강의에서도 쓰이는 방법들이 있더라구요.

초등학생이 되면 많이하는 모둠활동이나

수행평가에서도 발표를 하는데,

그 때에도 많이 활용될 수 있는 팁들이 많답니다.

발표를 잘하기 전에~!!

말하기가 즐거운 발표의 기술을 만들려면

힘 있게 말할 수 있는 호흡관리~!!

입 안을 보면서

입을 크게벌리면 발음이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고~!

발표하는 상황에 따라 목소리의 크기 조절하는 법~!!

적당한 쉼표를 주는 '말 휴게소' 방법등등

발표의 본격적인 기술전에 알려주는 이 워밍업구간이

저희 아이는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평소 발표를 할때나 어학원의 스피치동영상을 찍을때에도

목소리 크기도 그렇고 손의 모션이나 호흡들,

말하면서 적당한 쉼표찍는 부분이 미흡했는데,

책에서 자세하게 그림과 함께 아이의 눈높이에서

그 팁들을 알려주어서 아이가 따라하기에도 너무 수월했답니다.

특히나 한 가지씩 미션을 하고나서

아이가 서명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게 은근 아이의 의지를 타오르게 하더라구요 ㅎㅎ


발표할 때 똑바른 발음으로 하기위한 미션~!!

바로 6번째 미션 '발음 챌린지'에요.

저희 아이도 장래희망이 아나운서가 되는게 꿈인지라,

이 책에 진짜 진심이에요.

그래서 그런지 '발음 챌린지' 이 부분도

열심히 미션수행했어요.

아나운서 생활을 하신 저자분도

어려운 발음으로 많이 연습을 하셨었다고 하세요.

그만큼 발표나 말하기는 발음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아이와 발음챌린지로 틀리지않고 읽어보는 미션수행했어요~~

나름 틀리지 않고 잘한 것 같아요..허허허..

이런식으로 아이와 미션수행을 하루에 하나씩 해보았는데

하루하루 다른 미션에 어렵지않아서

아이가 더 재미있어하고 즐거워했어요.


본격적인 발표기술을 배우는 단계에요.

발표할 때

시선처리를 어떻게 해야 자연스러운지도 알려주어서

이 부분 아이가 며칠 전 학교 국어수업발표 때

잘 활용했다고 해요.

중심문장으로 뒷받침문장까지 만들어서 쓰는 수업이었는데,

선생님께서 아이가 쓴 글을 보더니

갑자기 발표를 시켰다고 하더라구요..

당황한 저희 아이..

저랑 이 책을 읽었던 게 생각이나서

발표할때는 누구나 떨리는 거다~!!

이렇게 마인드컨트롤을 하고~

책에서 알려준대로 심호흡도 크게 하고~

책에서 봤었던 대로

교실에 아이들을 순서대로 보면서

발표를 끝마쳤다고 해요 .

이 날 아이가 발표 너무 잘했다고

아이들에게도 박수도 받고

선생님께 칭찬도 많이 받아서

정말 너무 기분이 좋았다고 하더라구요.

이 책을 보기 전에는 발표할때마다 떨리고 , 긴장하고

그래서 준비한 것들을 다 못하고

자리로 돌아오는게 제일 속상했다는데,

이 책에서 연습한대로

발표는 원래 떨리는거다~!! 라고 인정하고 시작하니

정말 마음이 편해졌다고 해요.

앞으로도 아이가 학교에서 그리고 어학원에서

자주하는 활동들에서 활용할 수 있고

또 제일 중요한건 마인트컨트롤인데,

그 부분을 책 안에서 잘 다루어주어서

아이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아직 미션들이 많이 남아서 뒷 부분은 아이와 못해봤어요.

뒷 부분에는 모둠발표 이외에

토론이나 선거에서 말하는 방법이나

온라인 상에서의 말하기 방법들~

또 프리젠테이션에서 발표 멋지게 하는 방법들도 있어요.

고학년까지도 그 뒤에도 오래도록 쓰일 말하기 방법들~!!

너무너무 좋은 팁들이 많아

미션이 50가지인게 한편으로는 아쉬웠어요~~

50가지를 많이 반복해서

아이와 말하기와 발표기술 멋지게 성공해봐야겠어요~~

전에 했던 미션인데 다시 한번 복습하고 읽어보았어요.

적당한 곳에서 적당하게 쉬는 '말 휴게소'부분인데,

전에 책을 읽을때에도 영어책을 읽을때에도

아이가 숨이차는 곳에서 쉬곤 했는데,

이 책을 보고 나서는

어디서 호흡을 가다듬어야 하는지를 배워서

어학원에서 리딩하는 것도 많이 매끄러워졌다고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더라구요.넘 놀랐어요.

국어에서도 도움이되었지만 영어과목에도 도움이 많이 되네요.

앞으로 학교에서의 수행평가나 발표미션에서

많이 도움될 것 같아요~~

이 책을 만나게 되서 너무너무 기분이 좋아요.

발표나 말하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이와 함께보시길 추천드려요~~~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