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똑똑해지는 1분 : 과학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존 리차드 지음, 이섬민 옮김 / 스푼북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세상맘수다카페에서 만난

스푼북출판사의 '매일 똑똑해지는 1분 과학'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서

과학에 부쩍 관심을 보이고

특히나 이번 3학년부터는

과학교과과정이 생기는 바람에

그동안에는

책을 명작이나 전래 창작들을 많이보여줬다면,

2학년 후반부터는

과학 사회 역사 관련을 많이보여주게 되더라구요.

그 중에서도 여자아이라 그런지

과학이 제일 걱정이었어요.

그래서 과학전집들이나

과학단행본들을 보여주기 시작했는데

생각의외로 과학이 제일 재밌다고 해주더라구요.

생각해보니 제가 그동안에는

예쁜그림과 글이 있는 것들만

읽어주려하고 환경을 만들어준 것 같아요.

생각보다 과학을 좋아하는 저희 아이에게

앞으로 고학년이 되어도

과학에 흥미를 잃지 않았으면해서

과학의 여러가지 책들을 보여주려고 노력해요.

이 책은 그런 저희아이에게 딱 알맞는 책이었어요.

내용도 복잡하지않고

책 안에 간단하게 실험할 수 있게도 도와주고

사진이나 그림들이 많아서

아이가 읽는데에 지루해하지 않았어요.


차례를 보면

지금 저희아이가 초3 과학에서 배우는 내용들도

곧잘 보였어요.

물질의 상태나 상태의 변화, 산과염기

또 에너지챕터에 있는 에너지자원들이나 날씨와 기후 등

초3 사회교과서에도 나오는 내용들과도

연계가 되어있더라구요.

고학년에 배우는 판 구조론과 우주행성등

이 책으로만 미리 알아두어도

초등교과과정이 좀 더 수월해질 것 같아요~

그렇다면 왜 1분과학인지 보여드릴께요~

위에 보시다시피 한페이지가 하나의 챕터에요.

그림을 보다보면 금새 읽어버린답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없는 게 아니에요.

그림이 설명들을 안해도 충분히 이해하기가 수월했어요.

저희 아이 초3 과학교과과정에

이렇게 물질의 성질을 먼저 배우고 있는데,

나중에는 물질의 상태까지 배우는데에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림을 보면 어려운 말들은

쉬운 설명으로 다시 보여주어요.

승화라는 단어는 저희아이도 생소해했어요.

그래도 책 안에 승화라는 의미와

그림까지 설명으로 알려주어서

말로만 해주는 설명보다 이해하기 수월하더라구요.

역시 처음 배울 때에는

이미지로 이해하는게

글보다는 훨씬 좋은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초3 과학교과과정에 있는 자석의 성질도 책 안에 있어요.

3학년 교과서를 보니

자석단원이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더라구요.

자석의 성질이나, 자석의 극,자석을 이용한 물건들의 활용등

자석은 꽤나 중요한 영역인데

책에서도 자석에 대해 포인트를 쏙쏙 배울 수 있어요.

서로 밀고 당기는 극의 성질도 보여주고

자기장에 대해서도 그림으로 나온답니다.

책 안에보면 자석을 이용한 활동놀이도 있어요.

저희도 집에서 간단하게 자석을 가지고

자석의 성질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자석의 힘을 가지고 있는 극의 위치와

그리고 서로 밀어내는 극과

끌어당기는 극도 직접 자석으로 대보기도 하고,

집에 있는 가위나 클립등을 가져와서도

자석이 어디에 붙는지도 실험해보구요~

활동을 하느라 오래걸렸지만

책으로 보고 읽는데는 그리 오래걸리지않아요.

이렇게 하루하루 짧은 시간만 투자하면

과학의 다양한 영역들을

다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반사와 굴절편도 아이가 즐겁게 보았어요.

반사와 굴절은 고학년에 배우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과학교과가 개정이 되어서

어떻게 바뀌었을지 궁금하네요.

저희 아이는 근시라서 안경을 쓰고 있어요.

예전에 제 안경을 쓰고는 글씨가 작아보여서 못쓰겠다면서

왜 자기랑 안경이 다른거냐고 물어봤었는데,

그때도 볼록렌즈와 오목렌즈를 간단하게 설명해주었었지만..

말로하는 거다보니 그 당시에는

아이가 잘 이해를 못했었어요.

이번에 1분과학책에서도 렌즈부분이 나와서

이번엔 볼록렌즈가 있는 자도 가져와보고

직접 글씨를 확대해서도 보면서 책을 보니

역시나 이해를 금새 하더라구요.

그 이외에도 아이가 사회교과서에서 배울

화석연료나 에너지자원등

사회와도 연관되는 내용들도 있었어요.

매일매일 똑똑해지는 1분

1분 과학으로

초등과학을

더 쉽고 재미있게 알차게 접근해야겠어요~!!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